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을 앞두고 이번 주부터 공천심사 체제로 전환한다.
이는 지난 5일 처음 불거진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여비서 성폭행 의혹을 필두로 민주당 인사들을 겨냥한 '미투' 폭로가 잇따르면서 사실상 중단했던 선거준비를 재개하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번 주중에는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를 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19일 당사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어 공관위 인적 구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당초 지난 16일 최고위에서 공관위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었으나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정봉주 전 의원의 복당 문제를 놓고 회의가 길어지면서 의결하지 못했다.
공관위는 이달 초 임명된 정성호 위원장을 비롯해 여성과 외부 인사 등 20명 내외로 구성될 예정이다. 공관위는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및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을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공관위는 앞으로 후보 접수 및 면접 등의 일정을 진행하는 동시에 선거 지역별로 단수공천 여부 및 경선 방식·일정 등을 결정하게 된다.

민주당 공천은 경선이 원칙으로 최문순 지사가 3선 도전에 나서는 강원도를 제외한 광역단체장 선거는 기본적으로 전체 권리당원 대상 ARS 투표 및 안심번호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한 결과로 후보자를 선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선은 4월부터 5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필요할 경우에는 1·2차로 나눠서 진행된다.
애초 서울시장의 경우 후보가 몰리면서 사실상 결선투표 형식의 2차 경선이 진행될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미투 파문으로 경선 후보가 3명으로 압축된 상황이라 경선이 1·2차로 나눠 진행될지 불투명한 상태다. 광주를 제외한 다른 광역단체장도 대체로 3명 이하가 경쟁하는 구도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에 따라 경선 후보 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네거티브 선거전이 벌어질 경우 특단의 조치룰 취할 계획이며, 특히 전략공천 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후보 간의 지나친 과열 경쟁이 결국 충남지사 예비후보에서 사퇴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불륜설이 불거지게 된 배경 중 하나라는 인식과 더불어 광주시장 예비후보 2명이 당원 명부 유출 등의 이유로 고소·고발되는 등의 상황이 당 지도부의 이런 강경 입장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당 일각에서는 경기지사 후보 경선을 앞두고 이른바 '미투 검증' 제안이 나온 것을 놓고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다른 핵심당직자는 "잡음으로 선거에 문제가 생길 경우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네거티브가 아닌 정책·비전 대결을 벌일 것을 요청할 것"이라면서 "이런 1차 경고에도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특단의 조치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재보선 공천과 관련해서는 시간을 두고 고민한다는 방침이다. 재보선 지역이 몇 곳이 될지는 최종적으로 5월 14일에 확정되기 때문이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