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중구 성남동 뉴코아아울렛 앞에서 열린 '시계탑거리 보행환경 개선사업 준공식'에서 박성민 중구청장, 허언욱 행정부시장, 서경환 중구의회 의장, 정갑윤 국회의원, 시·구의원 등 참석자들이 축하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19일 중구 성남동 뉴코아아울렛 앞에서 열린 '시계탑거리 보행환경 개선사업 준공식'에서 박성민 중구청장, 허언욱 행정부시장, 서경환 중구의회 의장, 정갑윤 국회의원, 시·구의원 등 참석자들이 축하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과거 울산의 '주작대로'로 일컫던 울산 중구 시계탑 도로가 보행자 중심의 환경으로 개선됐다. 원도심을 관통하는 이 차도를 기존 왕복 2차선에서 일방통행 1차선으로 변경하고 보도는 기존의 2배 이상 넓어졌다. 7m에 이르는 보행 거리에서 각종 공연이 가능해 '문화의거리' 연장 효과로 인근 상권의 활성화도 기대되고 있다.
중구는 19일 성남동 뉴코아아울렛 앞에서 '시계탑거리 보행환경 개선사업'의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박성민 중구청장과 김기현 울산시장, 시·구의원과 기관·단체장, 지역 상인회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준공식은 전자현악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인사말, 내빈 축사, 테이프 커팅과 시설라운딩으로 진행됐다.
시계탑거리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기존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의 걷기 좋은 보행환경을 조성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원도심 상권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중구청은 전체 3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전선지중화 사업과 함께 보행환경을 개선해 왔으며, 지난해 4월 착공한 뒤 지난 1월 모든 공사를 마쳤다.


이 사업를 통해 시계탑사거리에서 울산교사거리까지 전체 280m 구간 가운데 시계탑사거리에서 엑소디움 앞까지 208m는 기존 양방향 2차선 차도를 울산교에서 시계탑사거리 방향만 운행 가능한 폭 3m 규모의 일방통행으로 변경했다.
엑소디움 앞에서 울산교사거리까지 72m 구간은 기존과 같은 양방향 통행으로 운행하되, 기존 폭 20m의 양방향 5차선을 양방향 4차선으로 줄였다.
또 전선지중화 사업을 통해 시계탑거리 일원에 설치돼 있었던 전주 17개를 모두 제거함으로써 한층 깨끗한 거리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휠체어나 유모차 등의 보행 편의성도 높였다.


특히, 기존 폭 2.94m 수준의 뉴코아아울렛 앞 보도를 폭 6.6m로 2배 이상 대폭 확장함으로써 문화의거리에서만 진행돼 왔던 버스킹 등 각종 문화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해 200m로 짧았던 문화의거리를 확장시키는 효과를 낼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수목 식재, 우·오수시설 정비, 경관조명 설치 등으로 시계탑거리 일대를 안전하고 쾌적한 거리로 탈바꿈시켜 사람 중심의 구민들이 걷고 싶은 도로로 조성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