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다시 조류인플루엔자(AI)가 창궐하고 있다. 경기 평택과 양주, 충남 아산의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것으로 최종 확인되면서 울산도 비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6, 17일 잇따라 AI 항원이 검출된 경기 평택·양주 산란중추농장과 충남 아산의 산란계 농장 등 3곳이 고병원성 H5N6형 AI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울산도 이동통제초소 운영 기간을 늘리는 등 AI 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현재 울산시와 구·군은 3단계 방역시스템을 가동 중이다. 축산 차량에 의한 2차 오염 방지를 위해 1차로 서울산 IC, 북구 중산동에 거점소독시설을 운영 중이다.

# 철새 이동경로 따라 AI 발생 집중…지역간 수평전파 속수무책
울주군 언양 평리 입구, 삼동 하잠 산란계 집단사육지 진입로 2개소의 이동통제초소에서는 2차 소독이 이뤄진다. 이동통제초소에 진입한 차량 운전자는 거점소독시설에서 부여받은 소독필증을 제시해야 하며, 차량 내·외부 등 추가 소독을 받고 해당 농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3차 소독은 농장 출입 전 진행된다. 울주군은 추가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오는 29일까지 예정돼 있던 2곳의 이동통제초소 운영을 거점소독시설 운영기한인 5월 말까지 연장키로 했다. 울주군은 특히 관내 토종닭을 취급하는 소규모 가금류 농장에서 2003년, 2008년, 2014년, 2017년 AI가 발생함에 따라 고강도 점검을 실시 중이다. 토종닭이 거래되는 언양알프스시장, 남창옹기종기시장 등 전통시장이 열릴때 마다 현장에 나가 거래 상황을 확인하고, 해당 가금류 농장의 소독실태 등을 점검하고 있다.

가금류 먹이를 보급하는 잔반급여농가 7곳 가운데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3개소를 폐업시켰고, 읍면에 배치된 가축방역보조요원 16명도 수시로 점검에 나서고 있다. 이 외에 시와 구군은 철새도래지인 태화강변 소독, 소규모 농가·전통시장 등 방역취약지역에 대한 집중소독과 AI 간이검사도 지속적으로 실시 중이다. 시, 구군에 마련된 AI 방역대책상황실도 24시간 운영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경북, 경남 등 인근에서는 AI가 발생하지 않아 울산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AI가 종결될 때까지 기존에 추진하고 있던 방역대책을 유지하면서 정부의 추가 보안조치에 따라 대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문제는 주변지역이 아직 AI 발생지대가 아니라는 사실보다 앞으로의 가능성에 있다. 한번 뚫리면 걷잡을 수 없는 것이 전염성 질병이다.
울산시도 이 때문에 가금류 농가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전담 공무원을 정해 전화 예찰을 실시하고, 주기적으로 현장 점검에 나서고 있다. 가금류를 판매하는 전통시장도 수시로 점검에 나서는 등 선제적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특히 AI가 발생했을 시 신속 대응을 위한 사전 준비에도 철저를 기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 대책에는 발병 사실이 인지되는 즉시 살처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매뉴얼을 정비하고 인력 및 장비 동원계획도 점검하도록 돼 있다.

# 중앙·지자체간 협조 방역시스템 구축 시급
문제는 조류독감이 철새가 주 매개체라는 사실이다. 철새는 전파속도와 피해규모가 초특급일 수 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철새의 이동경로를 따라 AI 발생이 집중됐고, 지역간 수평전파를 통해 전국으로 확대됐지만 속수무책이었다. AI 예찰에서부터 허점을 보인데다 위기경보 단계 조정 실패 등 농식품부 방역시스템에서도 문제점이 도출됐다. 이런 점에서 이번에는 이같은 오류가 없도록 반드시 문제점을 해소하고, 철저한 AI 방역 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장기적으로는 축사시설문제 해소에서부터 중앙과 지방 정부간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방역전문가 확충 등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이밖에도 울산시는 AI 바이러스에 취약한 가금류 농가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이번 조류독감도 철새가 주 매개체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에는 이 같은 오류가 없도록 반드시 문제점을 해소하고, 철저한 AI 방역 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해마다 반복되는 AI 전파는 농가는 물론 자영업자들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 이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이 큰 만큼 장기적인 대책이 시급하다. 장기적으로는 축사시설문제 해소에서부터 중앙과 지방 정부간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방역전문가 확충 등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긴장을 늦추는 순간 사태가 확산되는 일도 겪은 경험이 있다. 무엇보다 이제는 AI가 연례행사가 되지 않도록 방역매뉴얼부터 새로 짜야 한다. 초기 방역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한다면 급속한 확산을 막을 수 있다. 방심은 금물이다. 환절기를 맞아 느슨해질 수 있는 방역시스템을 제대로 살피고 철저한 감시태세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