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 압수수색과 관련해 울산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정갑윤 위원장과 강길부·이채익·박맹우 의원, 윤시철 시의회 의장이 황운하 청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21일 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 압수수색과 관련해 울산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정갑윤 위원장과 강길부·이채익·박맹우 의원, 윤시철 시의회 의장이 황운하 청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경찰의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에 반발한 자유한국당 지역 국회의원들이 21일 울산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수사의 부적절성을 따지며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이 나서서 '김기현 시장 개인에 대한 수사가 아니다"고 했지만, 여당과 진보정당이 김 시장을 직접 겨냥해 의혹을 확대하는데 맞서 조기 진화를 위한 당 차원의 행보다. 

# 공작수사저지 투쟁위 구성
'공작수사저지 투쟁위원회'를 구성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정갑윤 위원장과 강길부·이채익·박맹우 의원, 윤시철 시의회 의장 등은 이날 오후 울산지방청 접견실에서 황운하 청장과 면담을 갖고 "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다"며 이번 수사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정 위원장은 "선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그것도 김 시장이 공천을 받은 당일 경찰이 시장 비서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야당을 향한 탄압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경찰 수사를 비판했다.
그는 이어 "황 청장이 청와대 주요인사와 긴밀한 관계에 있을 뿐 아니라 지역 여당의 유력인사와 자주 만남을 가진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며 "이에 황 청장이 여당의 지시에 의해 수사를 강행한 것이라는 의혹도 일고 있다. 소문에 대해 황 청장이 직접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황 청장은 "검·경 개혁 문제, 지역현안 문제 등으로 여·야 가리지 않고 지역 정치권 인사들과 정례적으로 만남을 갖고 있다. 지금 이 자리에 있는 몇몇과도 만났었다"며 "제보를 받고 올해 초부터 진행한 이번 공사비리 사건과 전혀 상관없는 개인적인 친분관계를 수사와 엮는 무책임한 발언은 자제해 달라"고 강변했다.

박맹우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정권 당시에도 정부를 자유롭게 비판해가며 선거운동을 했다"며 "요즘 같이 (야당을 탄압하는)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는 경우는 없었다"고 말했다.
강길부 의원은 "증거인멸, 공소시효 만료 등 수사가 긴급히 이뤄져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경찰이 수사 시점 조절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수사 시기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의원들은 "김 시장 동생에 대한 소문도 어제오늘 일이 아닌데, 선거를 목전에 둔 지금 수사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면서 "특히 수사가 진행되는 시점에 황 청장이 울산의 유력 여당 인사와 개인적으로 만난 사실이 알려진 상황에서 더는 경찰의 수사를 신뢰할 수 없으며, 사건을 검찰로 넘겨달라"고 요구했다.

# 비서실장 친형 담당수사관 비리 폭로
이날 면담에서는 이번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수사팀에 대한 비리 의혹도 제기됐다.
울산시장 비서실장의 친형 A씨는 이날 간담회 직후 울산지방경찰청 로비에서 담당 수사관의 비리를 폭로했다.
A씨는 "현재 사건을 담당하는 수사팀의 한 경찰관이 2015년 3월 김 시장의 친동생과 관련된 고소 건과 관련해 두 차례 찾아왔다"며 "당시 경찰관은 '일이 잘 풀리면 나도 한 몫 챙기고, 비서실장인 동생도 좋지 않겠냐'며 사건을 원만하게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울산지방청은 폭로 당사자인 경찰관 B경위를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한국당은 22일 오전부터 경찰청 앞에서 공작수사저지 전당원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이고, 오는 23일과 25일에는 경찰청 앞등에서 '공작수사 저지 범시민 규탄대회'를 가질 계획이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