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산업의 장기 불황으로 위기에 처한 울산 동구를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이 22일 시의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또 당초 민간기업이 추진하다 사업 여건 악화로 포기한 것을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키로 한 '부곡·용연지구 국가산단 조성 사업 동의안'도 이날 같은 상임위에서 가결 처리됐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재연장과 조선업희망센터 운영기간 재연장 촉구 결의안'과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부곡·용연지구 조성사업 동의안'을 심사한 뒤 만장일치로 의결, 본회의로 넘겼다.

박학천 의원이 발의한 조선업특별지원 기간 재연장 촉구 결의안에는 조선산업의 정상화와 근로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을 1년 더 재연장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결의안에는 이와 함께 조선업 실업자와 퇴직자를 대상으로 생계안정에서부터 재취업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조선업 희망센터'의 운영기간도 1년 더 재연장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결의안에서 특히 조선 경기 침체로 지역상권 붕괴와 인구 유출 등 전례없는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울산 동구를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시의회는 120만 시민을 대표해 조선업의 위기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총의도 결의안에 담았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박 의원은 "울산시와 시의회가 지난 2016년부터 조선업 위기대응 10대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해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하고 조선업 희망센터를 운영하는 등 전방위로 노력하고 있지만, 조선업 경기는 여전히 불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는 6월 그동안의 정부 지원이 끊길 처지에 놓여 있어 이번 결의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시의회는 결의안이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최종 채택되면 국무총리실과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국회 등에 보낼 예정이다.

이 결의안과 함께 산업건설위를 통과한 '부곡·용연지구 국가산단 조성사업 동의안'이 시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승인되면 연내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은 지난 2010년 SK에너지와 SK종합화학이 석유정제사업 확장을 위해 인허가를 받았으나 이후 사업여건 악화로 일부 부지를 한전 등에 매각하고 사업 규모를 축소했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국내외 여건이 호전되지 않아 사업을 포기했고, 울산시는 2016년 4월 시행자 지정 등 관련 인허가를 일괄 취소한 뒤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키로 결정했다.

시는 사업 타당성 평가를 위해 지난해 6월 지방공기업평가원에 맡겨 용역을 실시한 결과, 재무적·경제적·정책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이 국가산단은 울산 남구 부곡동 산5 일원 부지 60만4,220㎡에 총 2,0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울산시도시공사에 사업 시행을 맡겨 오는 2023년 준공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공사채 약 1,280억원을 발행하고, 나머지는 토지분양 수입으로 사업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