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혁신도시 시즌2'를 준비하는 가운데 울산시가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응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울산시는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비해 '울산혁신도시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지난 15일 발주했다고 22일 밝혔다. 1억8,000만 원을 들여 진행하는 용역은 5개월간 진행되며, 오는 6월께 대략적인 마스터플랜이 나올 예정이다.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한 용역에선 △울산혁신도시 현황과 여건 분석 △지역발전 거점화 △지역인재 양성 및 지역대학 연계 방안 등이 담긴다. 무엇보다 앞으로 진행될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비하는 전략이 핵심이다.

울산시가 이처럼 추가 이전을 기대하는 것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사회·경제적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혁신도시 시즌1'(2007~2017년)이었던 지난 10년간 울산에 이전된 공공기관은 한국석유공사, 근로복지공단, 한국동서발전, 에너지경제연구원, 노동부 고객상담센터, 한국산업인력공단, 산업안전보건공단,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등 총 9곳이다. 근로인원(정원 기준)은 1,900여 명에 이른다. 남은 한 곳인 한국에너지공단은 오는 2019년 3월께 이전을 완료할 경우 근론인원은 2,0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지역인재 채용률이다. 울산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최근 4년간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보면 2014년 6.1%, 2015년 5.1%, 2016년 7.3%이고, 지난해(2017년)에는 4.5% 최저치를 기록했다. 4년 연속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최하위다. 지난해는 전국 평균(14.2%)보다 무려 9.7% 포인트 낮았다.

바로 옆 부산혁신도시의 분위기는 정 반대다.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률이 31.3%로 전국 1위다. 경남 진주혁신도시의 채용률 역시 11.5%로 울산을 크게 웃돈다.
지역인재 채용은 지난해까지 권고사항이었다가 지난 1월 국토교통부가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하면서 의무사항이 됐다. 올해부터 해당 공공기관은 지역인재를 전체 정원의 18%이상 뽑아야 한다.

울산혁신도시에서 채용률 18%를 지켜야 하는 공공기관은 한국석유공사·한국동서발전·근로복지공단 등 5개다. 내년 상반기 이전 예정인 한국에너지공단 역시 이 룰을 따라야 한다. 지역인재 여부는 최종 학력을 기준으로 정한다. 보통 해당 지역 소재 대학 졸업자다.

울산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은 울산에 4년제 대학이 국립대인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사립대인 울산대 두 곳뿐이라 채용에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한다. 한 공공기관 인사 담당자는 "법으로 정해진 18%를 목표로 하지만 인재 풀(Pool)이 너무 좁다"며 "다양한 우수 인재를 뽑고 싶은데 지역인재로 할당량을 채우려니 애로점이 많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기관의 채용 담당자는 "UNIST 졸업생은 거의 지원하지 않아 사실상 채용 대상이 울산대뿐"이라며 "경쟁이 심하지 않으니 대학이 인재 양성과 학과 신설 같은 채용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