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경찰의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비리 수사를 '야당파괴 공작수사'로 규정한 자유한국당이 연일 사수 지휘부의 정경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검·경 수사권 조정을 재검토하는 등 경찰과의 전면전에 나섰다. 한국당 울산시당이 '공작수사 저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선 22일 당 지도부는 경찰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며, 날을 세웠다.   

한국당 시당은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수사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과 여당 유력인사의 유착 의혹 등을 제기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시당은 회견에서 "황 청장이 지난해 10월 12월에 만났다고 인정한 여당의 유력 시장후보를 올 1월에도 만났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이것이 사실이냐, 만나서 무슨 얘기를 나눴냐"고 따져 물었다. 

22일 울산지방경찰청 앞에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인 정갑윤 국회의원(오른쪽)과 더불어민주당 심규명 울산시장 출마자가 1인 시위를 위한 자리다툼을 하며 설전을 벌이고 있다. 정 의원은 울산경찰의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비리 수사가 편파적이라며 사건을 검찰로 넘겨 주라고 요구했고, 심 출마자는 김 시장 측의 비위를 규탄하며 경찰의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노윤서기자 usnys@
22일 울산지방경찰청 앞에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인 정갑윤 국회의원(오른쪽)과 더불어민주당 심규명 울산시장 출마자가 1인 시위를 위한 자리다툼을 하며 설전을 벌이고 있다. 정 의원은 울산경찰의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비리 수사가 편파적이라며 사건을 검찰로 넘겨 주라고 요구했고, 심 출마자는 김 시장 측의 비위를 규탄하며 경찰의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노윤서기자 usnys@

# "담당 수사관 비서실장 형에 부정청탁"
한국당 시당은 또 "(김 시장 측근 수사를 맡은) 수사관을 지역 토착세력과 유착돼 허위보고한 이유로 교체했다고 했는데, 교체된 수사관이 더 문제다"고 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시당은 "현재 사건을 맡은 수사관이 3년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의 형에게 접근해 부정청탁과 협박을 한 장본인이다"며 "이 의혹이 사실이면 '능력 있는 적임자'라고 발탁해 수사를 맡긴 황 청장도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몰아세웠다. 시당은 마지막으로 "황 청장은 '이번 수사에 어떤 의도도 없다'고 했지만, 그런 오해를 자초한 사람이 누구냐. 황 청장 본인 아니냐"고 따진 뒤 "경찰은 더 이상 신뢰할 수 없으니 즉각 검찰로 넘겨야 한다. 경찰은 더 이상 수사주체가 될 수 없다"고 촉구했다.

중앙당 차원에서도 이날 정치적 수단 등을 동원해 강력한 응수에 나섰다. 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울산경찰 정치공작 게이트'로 규정하고, '6·13 정치공작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곽상도)'를 꾸려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한편, 검·경 수사권 조정 당론도 재검토하기로 했다.
 
# "검·경 수사권 조정 당론도 재검토"
홍준표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를 이제 본격적으로 논의한다"며 "대선 때 개헌 시 '검사 또는 사법경찰관의 영장청구' 조항을 넣어 검·경을 대등한 수사기관으로 만들기로 당론을 정했다"고 했다.

홍 대표는 "하지만 최근 전국적으로 벌어지는 우리 당 후보들에 대한 야당 탄압식 내·수사와 울산경찰청장의 이기붕 말기 행태를 보니 경찰에 그런 권한을 주는 것은 위험하기 짝이 없고 시기상조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다시 당론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장제원 수석 대변인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 경찰청의 김기현 울산시장 압수수색 사건이 단순한 경찰의 과잉 수사가 아니라, 정권과 유착하여 치밀하게 기획된 '울산경찰 정치공작 게이트'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 대변인은 "송 변호사는 문 대통령의 오랜 친구다. 2014년 울산 남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시 송 후보의 후원회장이 조국 현 청와대 민정수석이다. 황 청장은 경무관 계급정년을 앞둔 상황에서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자 작년 7월 치안감으로 승진해 공교롭게도 울산경찰청장으로 발령났다. 평소 경찰의 수사권 독립을 강하게 주장한 황 청장은 사냥개로 이용하기 딱 좋은 환경의 경찰"이라며 "검경 수사권 조정을 강력하게 주장해온 황 청장이 충성경쟁을 하며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더 이상 선량한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광란의 폭주를 거듭하는 경찰 관련자 모두를 현행범으로 긴급체포해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경찰 수사 부당성 SNS 홍보도
한편 지난 20일 '공작수사저지 투쟁위원회'를 구성한 한국당 시당은 21일 정갑윤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국회의원들이 울산경찰청을 항의 방문한데 이어 22일부터는 경찰 수사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한 '1인 릴레이 시위'에 들어가고 '경찰 규탄대회'를 준비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한국당 시당은 이를 통해 이번 수사를 주도하고 있는 황 청장의 중립성 문제와 수사 시기의 부적절성, 수사 담당자의 비리 의혹 등을 집중 부각, 경찰 수사의 부당성을 알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당은 이 일환으로 이날 오전 8시부터 울산경찰청 앞에서 '공작수사 저지를 위한 전당원 1인 릴레이 시위'에 들어갔으며, 오후 3시에는 정갑윤 시당위원장이 직접 피켓을 들고 시위에 참여했다.

시당은 또 경찰 수사의 부당성과 여당 정치인과의 관련 의혹 등을 담은 '공작정치 진실은 이렇습니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당원과 울산시민에게 발송하는 SNS를 통한 여론몰이도 강화하고 있다.

시당은 또 23일 오후 2시 울산경찰청 앞에서 당협위원장과 지방선거 출마자, 주요 당직자 등이 참여한 '공작수사 저리 규탄대회'를 갖는다. 이어 3월 마지막 휴일인 오는 25일 오후 1시 30분에는 울산 선출직과 당직자·당원 등을 총동원해 중구 성남동 옛 중부소방서 사거리에서 '공작수사 저지 범시민 규탄대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최성환기자 csh@·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