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심한 일감 절벽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2년만에 또다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이를 두고 정부와 투자자 등은 기업의 체질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 노력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반해, 정치권은 이와 대조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능히 예상됐던 일이기는 하다.

오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 정치권 할 것 없이 기자회견 등을 통한 무책임한 주장이 난무하고 있다. 확인되지 않은 희망퇴직 인원을 공표하는가 하면 '희망퇴직'을 '정리해고'로 표현하는 등 기초적인 사실 확인조차 되지 않은 회견이 잇따르고 있다. 이같은 무책임한 선동은 정치일정을 앞둔 후보들의 표밭갈이로 기업의 위기를 이용한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차분한 문제 진단을 통한 해법 마련이 우선이다. 게다가 기업의 책임 있는 한 축인 노조도 고통분담 요구에는 눈감고 있어 그 진정성을 의심하게 한다. 조선은 올해 7척을 수주해 수주잔량이 줄어들고 있으며, 해양은 7월이면 일감이 소진된다고 한다. 해양은 추가 일감확보도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등 경쟁국의 경쟁에서 인건비 등 고정비 경쟁에서 밀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일회성 이벤트로는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치적 분위기에 휩쓸려 현대중공업의 위기 극복노력이 무산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모두의 것이 되고 만다.

일부 정치인들은 현대중공업이 수년째 계속된 불황으로 일감이 없어 5,000여명의 유휴인력이 발생돼 휴업과 휴직, 교육 등으로 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사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반문하고 싶다. 그런데 회사의 희망퇴직 발표를 기다렸다는 듯이 기자회견으로 회사를 비판하고 여론을 환기시키는 행위는 다가오는 지방선거때 표를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누가 말할 수 있겠는가. 진정 현대중공업이 위기를 극복하길 위한다면, 그리고 그를 통해 지역사회 기여를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정답이다.

통영이나 군산을 보라. 그곳 정치권이 1년이 넘도록 기자회견 등을 촉구했지만 결과는 무엇이 달라졌는가. 지금껏 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정치권이 나서서 성공했다는 소리를 듣지 못했기에 하는 소리다. 지금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당 회사의 체질개선 노력과 노조의 협력, 그리고 정치권이 냉철한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그것만이 기울어진 배를 바로 세울 수 있는 길임을 모두가 깨달아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