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지난 6일 한국석유공사 본사에서 열린 '동북아 오일허브 활성화 정책세미나'에서 울산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의 투자유치 및 자금확보 방안을 모색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지난 6일 한국석유공사 본사에서 열린 '동북아 오일허브 활성화 정책세미나'에서 울산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의 투자유치 및 자금확보 방안을 모색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지난 6일 한국석유공사 본사에서 동북아 오일허브 활성화 정책세미나를 열고, 울산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의 투자유치 및 자금확보 방안을 모색했다.


세미나에서는 서병기 UNIST 교수와 김종우 석유공사 오일허브사업단장은 각각 주제 발표를 통해 '오일허브 활성화를 위한 금융 인프라 구축 방안'과 '동북아 오일허브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이어진 토의에선 강영훈 울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구찬서 KB은행 대기업금융본부장, 김재경 애경연 석유정책연구실장, 문병찬 석유공사 비축본부장 등 각계 전문가 8명이 패널로 나서서 오일허브 사업의 안정적 수행을 위한 투자유치 방안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의원은 개회사에서 "오일허브 사업은 우리나라가 동북아 석유 트레이딩의 새로운 중심지로 도약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범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 및 관련업계와 학계 등 각 부문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영상메시지를 통해 국내 석유수급 및 가격안정 차원에서 오일허브 사업의 성공을 기원했다.
정갑윤 의원은 석유사업법이 어렵게 통과됐지만 아직 투자자금이 미확보된만큼, 대처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현재 가장 시급한 과제는 투자자 구성을 조속히 완료해 합작법인을 출범시키는 것이며, 해외 트레이더의 국내 유치를 위해 세제, 금융, 물류 등에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