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를 2개월여 앞둔 울산지역 정치권이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문제를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며 노동자 표심을 겨냥한 공방들로 시끌시끌하다.

 

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예비후보는 9일 민주당과 송철호 시장 후보에게 현대중공업 구조조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것을 공개 질의했다.
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예비후보는 9일 민주당과 송철호 시장 후보에게 현대중공업 구조조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것을 공개 질의했다.

현대중공업이 2,400명 규모의 구조조정 계획을 예고한 직후인 지난 5일 진보와 보수정당이 한 목소리로 '구조조정 반대'를 외친데 이어 9일에는 여당의 지방선거 예비후보와 진보진영 울산시장 예비후보가 나서서 구조조정 중단을 주장하는 노조에 힘을 실었다.

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부는 현대중공업 노동자를 버렸다"며 "송철호 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은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을 찬성하는지 입장을 밝히라"고 공개 질의했다.

김 후보는 지난 5일 발표한 정부의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대해 "내용은 가히 충격적이다"면서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으니 노동자의 일자리, 생존권에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기대했지만 내용은 정반대였다. 노동자는 버리고 재벌만 살리는 전략이고, 55만 울산 노동자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그는 이어 송 후보에 대해 "문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로 알고 있고, 본인이 시장후보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문 대통령을 가장 잘 알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면서 "그렇기에 송 후보가 문 대통령의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찬성할 것으로 이해된다"며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그는 정부의 조선업 발전전략에서 "글로벌 조선시황이 개선되고 있다면서도 '적절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모순된 말을 하고 있다"며 "그것도 현대중공업이 2,400명 구조조정을 발표한 다음 날, 현대중공업과 STX 등에서 진행 중인 노동자 잘라내기 식 구조조정에 힘을 실어주는 행태"라고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그는 송 후보와 민주당에 대한 공개 질의를 통해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에 찬성하느냐"면서 "정규직 구조조정 후 비정규직 채용을 늘리는 것에 찬성하느냐"라고 물었다.
그는 또 "문재인 정부의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대한 입장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와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은 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일방적인 구조조정 중단 및 고용안정을 위한 해결책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와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은 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일방적인 구조조정 중단 및 고용안정을 위한 해결책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와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은 이날 오전 같은 곳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은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고용안정을 위해 정부와 노조, 지역민들과 함께 해결책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15년과 16년 1차 구조조정으로 현대중공업 정규직 3,500명과 협력사까지 포함해 3만명의 대량 실직으로 동구 경제가 위기에 빠졌다"며 "고통 속에서도 희망을 버리지 않고 함께 노력한 결과 동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됐고, 울산시와 동구는 추경예산을 지원하며 동구 경제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고 현실을 짚었다.

이들은 "정부와 동구민의 이러한 노력을 외면한 채 또 다시 구조조정을 하는 것은 고용위기 극복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다"며 "경영진의 무능으로 인한 손실을 노동자와 지역민에서 전하는 태도부터 반성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회사 측에 대해 "정리해고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냐"라고 반문한 뒤 "내년부터 조선업이 본격 성장세로 돌아선다는 세계적 본석기관의 전망을 고려할 때 숙련된 노동자들을 해고해서 중공업이 세계적인 조선 강국들과 경쟁할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의 이번 구조조정은 같은 업계에서도 지극히 근시안적인 결정으로 보고 있다"며 "사측은 눈앞의 핑계로 정리해고를 강행하는 무모한 행위를 중단하고 노조, 지역사회와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나서라"고 거듭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