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연임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에게 임명장을 전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연임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에게 임명장을 전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연임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조현옥 인사수석, 홍장표 경제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배석한 가운데 이 총재에게 임명장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식에 함께한 이 총재의 배우자에게 꽃다발을 증정한 뒤 비공개 환담을 갖고 기념촬영을 했다.

2014년 한국은행 부총재 시절 박근혜 당시 대통령의 지명을 받고 한은 총재 후보자로서는 처음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총재에 임명된 이 총재는 4년 임기 만료 한 달여를 앞둔 지난달 2일 연임이 결정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달 21일 이 총재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끝낸 직후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한은 총재의 연임은 1974년 김성환 전 총재 이후 44년 만에 연임에 성공한 총재이며 한국은행 역사를 통틀어서는 세 번째다. 1998년 이전에는 한은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 의장이 아니었던 점을 고려하면 한은이 독립기관으로 격상된 이후로는 첫 연임 총재다.
문 대통령은 미국이나 유럽 주요국에서는 중앙은행 총재가 오래 재임하면서 통화정책을 안정적으로 이끄는 점을 참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