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진보 단일화를 위해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제안한 최종 합의 시한인 9일, 단일화 대상인 민중당과 정의당 울산시당이 중재안에 대한 원칙적인 수용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민중당 예비후보 당사자들은 민주노총 울산본부 중재안 수용에 다른 의견은 달지 않았으나, 정의당 울산시당은 단일후보 결정 방식에 '동의'하면서 3가지 이견을 합의 조건으로 붙였다.
정의당이 합리적 방식의 조정을 요구한 조건이 또 다른 논란의 원인으로 작용할 경우 최종 단일화 협의가 무산될 수도 있어 민중당과 민주노총의 재수용 여부가 진보단일화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진보3당 단일화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중재안에 담긴 단일후보 결정 방식에 동의하며 합리적 방식으로 제고돼야 할 부분이 있다"는 기본 입장을 전했다.


정의당 시당이 요구한 3가지 입장은 △원내정당 순으로 병렬해 예비후보 지지도를 조사하는 방식이 아닌, 통상의 전례대로 진보정당 후보간 지지도 조사 방식 △민주노총 조합원 선거인단 참여 방식 불가 △민주노총 조합원 참여방식 정당간 협의 통해 결정 등이다.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지난 6일 양당에 제안한 단일화 중재안은 '민주노총 울산본부 조합원 50%와 북구 주민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단일후보를 뽑는 방식이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이 중재안을 내놓으면서 양당에 대해 9일 오후 5시까지 수용여부를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만약 중재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민주노총 지지후보에서 제외하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앞서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당초 6만5,000명의 조합원 총투표 방식을 제안했다가 정의당의 거부로 '민주노총 울산본부 조합원 70%, 북구 주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것으로 수정안을 마련했으나 이 또한 정의당이 난색을 표해 협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새 중재안은 앞선 두 차례의 방식에 비해 주민 여론조사 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였지만 정의당이 조건없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민중당 소속 권오길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예비후보와 강진희 북구청장 예비후보는 9일 오전 진보단일화와 관련,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권·강 예비후보는 "지난달 26일 울산 진보3당이 단일화에 합의한 이후 파기 위기를 넘긴 재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진보단일화로 노동자 도시 울산 북구의 승리를 위해 모든 정치적 이해관계를 내려놓겠다고 이미 약속했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진보단일화 상대인 정의당 조승수 북구 국회의원 후보와 김진영 북구청장 예비후보에 대해 "결단을 촉구한다"면서 "각 후보의 유불리 문제로 접근해서는 진보진영의 새봄을 바라는 노동자와 시민의 열망을 제대로 실현할 수 없다"고 재촉했다.
이들은 또 "북구가 다시 한 번 진보정치 1번지로 재도약하길 바라는 노동자와 시민의 마음을 실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