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민정수석실이 모든 부처 장·차관들에게 박근혜·이명박 정권 적폐청산 수사 경과 총정리 문건을 내려 보낸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이며 "적폐청산 종료를 의미한 것은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1일 기자들과 만나  "춘풍추상(春風秋霜)이다. 스스로를 돌아보는 거울로 삼으라는 취지로 전임 정부에서 비위를 저질러 처벌을 받은 직위와 같은 직위에 있는 현 정부 인사에게 과거 적폐청산사례를 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 동안 다 나온 것으로 특별한 내용은 없다. 어떤 내용으로 언제 어떻게 처벌을 받았는지를 그래픽, 도표 처리해서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최근 적폐청산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선 공직사회의 혼선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적폐청산의 분위기를 다잡은 바 있다. 적폐청산 수사 결과를 공유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최근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가 박근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국정농단으로 규정하며 실무직원까지 무더기로 수사 의뢰를 권고해 논란을 빚기도 했으며 일부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1심 선고와 이명박 전 대통령 기소를 기점으로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 수사를 일단락했다고 판단해 적폐청산TF 경과 보고서를 전 부처에 내려 보냈다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문 대통령 공약이었던 광화문 집무실 이전이 광화문 광장 확장 공사 기간으로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철회나 유보의 의미는 아니다"면서 "수도 이전 문제가 포함된 개헌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개헌에 광장 문제 등 여러가지를 검토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는 외유성 출장으로 야권에서 사퇴 압박을 받는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유임 입장에 변함이 없음을 강조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