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울산지역 선거판세의 주요 변수로 꼽히는 진보 단일화가 막판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 민중·정의당, 민주노총 중재안 큰틀 합의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와 북구청장 선거의 후보 단일화 주체인 민중당과 정의당이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의 중재안에 대해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내며 협상에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진보 단일화를 성사시키기 위해 세 번째로 마련한 이번 중재안마저 받아들여지지 않을 땐 진보 단일화는 사실상 물 건너 간다는 점에서 양측의 협상은 이번 주말이 성사와 불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중재안은 북구 주민여론조사 50%와 민주노총 조합원 조사 50%를 합산하는 경선을 통해 단일후보를 결정하자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민중당은 전폭적인 수용 의사를 밝힌 반면, 정의당은 기본적으로는 경선방식의 중재안에 찬성한다는 입장이면서도 3가지 조건의 단서를 달아놓은 상태다.

정의당 울산시당의 3가지 입장은 △원내정당 순으로 병렬해 예비후보 지지도를 조사하는 방식이 아닌, 통상의 전례대로 진보정당 후보간 지지도 조사 방식 △민주노총 조합원 선거인단 참여 방식 불가 △민주노총 조합원 참여 방식 정당간 협의 통해 결정하자는 것이다.
정의당이 이러한 조건을 달기는 했으나 중재안을 원칙적으로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협의 테이블을 마련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됐었다.

# 주민여론 조사 방식 놓고 입장차
하지만 중재안 논의를 위한 양당의 '2+1 후속협의'는 지난 10일과 11일 이틀간 정의당의 불참으로 열리지 못하다 12일 오후에서야 마주 앉았지만, 정의당이 주민 여론조사에 대한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이중답변을 문제삼고 나서 협의에 어려움을 겪었다.

민중당은 정의당이 협의에 불참한데 대해 유감을 표하고 후속협의에 성실히 임할 것으로 요구했고, 민주노총에 대해서는 추가 협의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12일 경선 협의에 참여하면서도 "주민 여론조사에 대한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이중답변으로 야기된 혼란에 대해 아무런 해명도 없었고, 주민 여론조사 방식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언짢아했다.

정의당 시당은 민주노총 울산본부에 대해 "진보정당 후보간 적합도 조사를 통해 민주의 의사를 반영하고, 민주노총 조합원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도록 정확한 명부, 단위 노조의 의사결정 등 신뢰성, 책임성, 민주성의 원칙이 반영되도록 합리적 협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당이 이처럼 진보단일화는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면서도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법론에서 신경전을 벌이고 있어 최종 합의까지는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