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며 밤샘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원 댓글 공작 의혹을 '여론조작 게이트'로 규정하는 한편, 김기식 전 금감원장 인사 논란 등에 대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며 '투쟁 정국'을 선언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9시께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관 계단 앞에 흰 천막을 치고 '자유한국당 헌정수호발대식' 행사를 치렀다. 천막 뒤편에는 대형 태극기가 설치됐다. 천막본부에서 이날 오전 댓글 공작 의혹을 규탄하는 의원총회도 열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한국당은 오늘 헌정수호 투쟁을 선언한다"며 "헌정유린 국기문란을 끝장내고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시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는) 포퓰리즘과 화풀이 정치보복으로 모자라 국민 대표기관인 국회를 제멋대로 사찰하고 노골적인 정치탄압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언론을 길들이고 적폐청산을 내세워 국민을 편가르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이날부터 투쟁본부 천막에서 첫 농성 주자로 나서는 김 원내대표를 포함해 당내 의원들이 지역별로 조를 짜 번갈아 국회 안의 천막을 지키며 이같은 주장을 펼치는 철야 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오전 8시께 교대하고, 정장에 준하는 차림으로 현장을 지킨다는 원칙도 세웠다. 이번 천막 투쟁을 언제까지 이어갈지는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울산지역 정갑윤(중구)·강길부(울주)·이채익(남구갑)·박맹우(납구을) 한국당 의원 4명은 18일 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또 김 전 원장에 관한 각종 의혹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한 특검도입 요구도 계속해서 이어가기로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 도입과 국회 정상화를 위해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 어떤 조치를 취하는지 지켜보겠다"며 "개헌도 망치고, 4월 국회도 망치고, 모든 것을 망치면서 김 전 원장 (의혹)과 댓글공작을 은폐·축소하려는 정권 차원의 국정마비는 더 큰 국민반발을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기식 갑질 특검'과 '댓글공작특검'은 국민이 한결같이 요구하는 명백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일이고, 이 일을 위해 한국당은 가열찬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여당의 피감기관 비용 해외출장 전수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헌정유린 국회사찰"이라며 "청와대가 국회를 사찰해 놓고 그 면죄부를 국회의장이 주려 한다면 그 역시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정권 개헌정책 실체를 말한다> 시국강연회에서 "당초 장외투쟁을 하려 했으나, 민주당이 선관위에 질의해 '장외투쟁은 국민투표법 위반'이라고 막았다"며 "그래서 장내 집회로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 개헌안을 '사회주의 개헌'으로 규정한 가운데 체제 투쟁의 상징으로서 '천막 농성'을 구심점으로 전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원 댓글공작 의혹, 김기식 전 금감원장 논란 등 여러 현안으로 흩어지기 쉬운 대여 공세를 결과적으로 체제로 인한 문제로 환원시켜, 6월 지방 선거 때까지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