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정부의 4차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부합하는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따른 울산시 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설명회를 가졌다. 특히 발전 계획을 문재인 정부의 울산 대선 공약 실현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 만큼 앞으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등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지 기대된다. 

울산시는 18일 오전 시의사당 3층 대회의실에서 실무자급인 각 실·과별 주무관들을 대상으로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따른 울산시 발전계획 수립 지침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는 앞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4차 국가균형발전과 관련해 울산시 발전계획의 방향을 정하고 정부의 정책 의지를 설명하는 자리였다.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수립되는 5년 단위의 법정계획이다. 특별법에 따르면 정부는 5년마다 부문별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정부가 수립한 지침을 토대로 시·도 단위에서 계획을 수립한다. 이에 따라 설명회를 마련한 울산시는 각 실과별 실무자들에게 정부의 4차 국가균형발전 추진 방향을 소개한 뒤 앞으로 시 차원에서 수립할 균형발전 계획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주목할 점은 울산시가 현 문재인 정부의 울산 공약 실현에 발전 계획의 초점을 맞추기로 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울산 공약은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한국 조선해양미래산업연구원 설립 △혁신형 국립병원(산재모병원) 건립 △국립 3D프린팅연구원 설립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새울원전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건립 △현장중심의 지진방재역량 강화 △울산 석유화학 공단긴급 안전진단 및 개보수 지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등이 있다.

앞서 시는 이들 공약실현을 위한 준비비용으로 총 744억원(국비)의 확보 목표액을 정하기도 했다. 시는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관련해 울산의 발전 계획은 대통령 공약에 집중돼 있는 만큼 공약 실현이 곧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울산 발전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발전 계획을 수립할 때 대선 공약의 조기 실현이 필요하다는 점을 정부에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 당면 과제인 울산외곽순환도로의 경우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 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번 국가균형발전 계획에 이 같은 당면 과제를 포함시켜 국비 확보를 통해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