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울산시교육감 선거가 두달 여 앞으로 다가오자 각 진영에서 단일화를 서두르는 가운데, 진보진영 울산시교육감 후보 간 힘겨루기가 시작됐다. 노옥희 예비후보의 공개적 단일화 제안에 정찬모 예비후보가 수용하기로 했으나, 노 후보의 일방적인 기자회견을 통한 단일화 논의 선점에 유감을 표하는 모습을 취했다. 이에 노 후보는 사실에 대한 왜곡된 주장이라고 재반박했다. 진보쪽 후보 단일화 논의의 주도권을 둘러싼 팽팽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정찬모 후보는 19일 시교육청에서 '진보교육감 후보 단일화 제안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찬모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
정찬모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

 

정 후보는 "노옥희 예비후보가 느닷없이 일방적인 기자회견을 통하여 공개적인 제안을 하여 당황스럽다"며 "이에 저도 공개적인 답변을 하지 않을 수 없어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는 노 후보가 제시한 100% 여론조사를 통해 진보단일후보 결정에 동의하며, 구체적인 단일화 방안과 시기는 진보교육감후보 단일화 추진모임에서 논의하자고 밝혔다.

정 후보는 "처음부터 전 시민을 대상으로 본선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가 선출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으로 100% 여론 조사를 통해 진보단일후보를 결정하자고 제안해 왔다"면서 "때문에 단일화 추진모임에서 두차례 만남을 가져왔고 4월 중에 만남이 이뤄지면 단일화의 방법과 시기가 결정될 것으로 판단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노 후보가 진보교육감후보 단일화 추진 모임과의 약속과 신의를 지키지 않고 공개적인 기자회견 방식으로 제안하는 것은 단일화의 이슈를 선점하고 헤게모니를 장악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어, 더 이상의 이런 방식은 단일화 논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유감을 표했다.

이에 대해 노옥희 후보는 "단일화 제안 긴급기자회견을 하게 된 것은 정 후보가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뜻을 밝혀 단일화에 대한 의지가 없음을 공개적으로 밝혔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정 후보는 공개적으로 "교육에는 진보도 보수도 없다"며 단일화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느냐"고 전했다.

노 후보는 "정 후보가 시민사회대표들과 단일화 논의를 비공개적으로 진행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 모임은 공식적인 단일화 논의 기구가 아니라 비공식모임으로 어떠한 합의도 없었다"며 "정 후보는 사실에 대한 왜곡으로 스스로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쪽 다 단일화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는 만큼, 후보 당사자 간이든 추진모임을 통해서든 그동안 난항을 겪던 진보 후보 단일화 논의가 추진될 가능성은 높아졌다.

다만, 지지층이 겹치는 두 후보의 이같은 단일화 힘겨루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