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의 울주군수 후보 공천 과정에서 빚어진 내홍이 점입가경이다. 한국당 울산시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주 울주군수 후보자에 대한 경선 결정에 해당 지역 당협위원장인 강길부 의원과 대립하자, 중앙당에 공천권을 이관했다. 그러나 중앙당 공천관리위원에서도 울산시당과 또 같은 결정이 나오자, 강 의원은 "중대결심을 하겠다"고 반발하고 나서는 등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한국당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제 29차 회의에서 울주군수 후보 공천 신청자들 면접심사를 한 뒤 전원 경선을 치르기로 당일 결정을 내린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 28·29일 100% 시민 여론조사로 결정
한국당에서는 이번 울주군수 선거에 윤시철 시의회 의장과 허령 시의원, 한동영 시의원, 이순걸 전 울주군의장, 천명수 전 시의원 등 5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이날 중앙당 공관위는 시당 공관위에 공문을 통해 "울산시당 공관위에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후보자를 선출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시당은 중앙당 결정에 따라 한국당 울주군수 후보 경선을 오는 28일과 29일 이틀간 단 한 차례 여론조사 일정을 잡았다. 일반시민의 선택을 100% 반영하기로 했다.

중앙 공관위의 이 같은 결정을 접하자 강 의원은 즉각 성명서를 통해 "통상적으로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구의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공천은 해당 지역구의 당협위원장의 의견을 존중하여 공천하는 것이 관례"라고 반박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경우 울산의 중구, 남구, 북구, 동구는 대부분 당협위원장의 의견을 존중해 공천했다. 그런데 유독 울주군만 당협위원장인 저의 의사는 존중되지 않았고, 결국 경선으로 결정이 됐다"면서 "경선이 일견 공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현재 경선을 할 경우 결국 도덕적으로 문제가 심각한 후보가 공천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될 경우 울산 시민들께 표를 달라고 할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렇게 된 배경에는 울산의 패거리 정치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면서 "울주군수 공천과 관련해 '약속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켜지지 않을 경우 지지 세력과 탈당 및 기자회견을 강행할 것'이라고 한 사람과 이를 옹호해 준 패거리 정치가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 지역 국회의원간 자존심 대결 변질
그러면서 강 의원은 "지금은 보수의 위기이고, 울산의 경우 여러 가지 정치적 상황의 어려움으로 인해 우리 당 내부에서 분열이 일어나면 우리 스스로가 망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당을 위해서 참아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강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명색이 공당일진대 이런 주장이 통할 줄은 몰랐다"며 "비록 가시밭길을 가는 한이 있더라도, 울산의 미래를 위해 패거리 정치와 맞서겠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그는 "앞으로 제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울산시민들께 의견을 구하겠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시민들의 말씀을 듣겠다"며 "필요하다면 어떠한 중대결심도 할 것"이라며 탈당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일련의 사태는 강 의원이 한동영 시의원으로 전략공천을 요청했지만 울산시당 공관위가 경선으로 후보 공천을 시도하면서 마찰이 시작됐다.

현재 울주군수 공천은 바른정당 탈당파인 강 의원이 한동영 전 시의원을, 잔류파인 김두겸 전 울주군 당협위원장은 이순걸 전 울주군의회 의장을, 울산시당은 윤시철 시의회 의장을 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당위원장은 정갑윤 국회의원이 맡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당의 울주군수 후보 공천전이 가열되면서 예비후보 당사자들을 넘어 지역 국회의원 간에 자존심을 건 대리전 양상으로 변질된 상태다.

문제는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탈락한 쪽의 반발은 불보듯 뻔하다. 게다가 탈락자 측의 행보에 따라 시장 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