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이 2020년 자동 해제되는 관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재검토한다. 결과에 따라 사업시행이 불투명한 시설은 사전에 해제하고, 필요한 시설은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23일 울주군은 이번주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타당성 조사 및 단계별 집행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토계획법에 따라 20년이 지날 때까지 사업 미시행 도시계획시설은 효력을 잃는다. 2000년 7월 1일 이전에 결정고시된 시설의 기산일은 2000년 7월 1일로 하도록 돼 있어 2020년 7월 1일 대규모 도시계획시설 해제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지역 여건변화 등으로 현 시점에서 불합리하거나 집행가능성이 없는 시설을 재검토해 해제하거나 조정함으로써 토지이용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군의 이번 용역 대상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은 869곳이다. 

온양읍 등 중로2류(폭 15~20m)이하 도로가 858곳으로 대분을 차지한다. 또 청량읍 등 주차장 2곳, 삼남면 등 공원 4곳, 두서면 공공용지 1곳, 온양읍 등 학교 4곳 등이다. 총면적은 195만69㎡로 이번주 용역에 착수해 내년 3월까지 1년간 진행된다. 예산은 7,400만원이 투입된다. 군은 용역을 통해 법적, 기술적, 환경적인 문제가 발생해 사업시행이 곤란한 장기미집행 시설은 자동 해제 전 해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주민들의 요청 등의 이유로 재정투입을 통해 집행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단계별 집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주차장과 공원 등은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주민들에게 필요한 만큼 재추진 검토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의 가이드라인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사업으로 집행이 불가능한 시설도 민간투자사업과 연계 등을 통해 집행하도록 제시돼 있어, 이 방안 또한 이번 용역에서 검토될 것으로 전망된다. 군은 도시계획시설 해제, 추진 여부에 따라 상당한 진통도 예상되는 만큼 신중한 입장이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