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울산시장(사진)이 24일 열악한 시내버스 운영 여건 개선을 위해 '준공영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선진 대중교통수단인 '트램'은 도입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울산시의회는 24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19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각종 안건 및 추경 예산안 등 상정안건을 처리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의회는 24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19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각종 안건 및 추경 예산안 등 상정안건을 처리했다. 유은경기자 usyek@

김 시장은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제19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 참석,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과 신교통수단 도입에 대한 송병길 의원의 시정질의 답변을 통해 이 같은 기본 방침을 밝혔다.

김 시장은 시내버스 운영체계와 관련 "현재 운영중인 '재정지원형 민영제'는 효율적인 노선 개편과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어 공공성 확보 측면에서 공영제의 장점과 민간운영의 효율성을 결합한 '준공영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시장은 버스 운영 여건에 대해 "이용객 감소가 시내버스 운송사업자의 운송수입금 감소로 이어지고, 인건비·유류가격 등 운송원가는 오히려 상승해 경영상태는 점점 악화되고, 이는 곧 대시민 서비스 질이 저하되는 악순환 구조로 이어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시는 시민의 발 역할을 하는 시내버스에 대해 다른 특·광역시 사례 등을 살펴보면서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팀) 구성 등 버스혁신 방안에 대해 고민을 거듭해 왔다"고 전했다.

그는 따라서 "시는 시민의 버스정류소 대기시간을 50% 줄이고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선체계와 환승체계를 전면 개편해야 할 필요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간·지선체계와 도심순환체계를 구축하고,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개통 시 교통수단간 환승과 인접 지자체와의 환승도 될 수 있도록 광역환승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김 시장은 신교통수단 도입에 대해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고 도시재생과도 병행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울산과도 어울리는 트램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방침을 전했다.

그는 "신교통수단으로 분류되는 트램은 도시철도의 한 종류로서 주로 기존 도로의 노면에 건설·운영되는 특징이 있으며, 모노레일, 자기부상열차, 지하철 등에 비해 건설비와 운영비가 상대적으로 낮고 관광 등의 부가적인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장점을 설명했다.
그는 "지난 2월까지 트램 운행의 법적 근거를 담은 도로교통법,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등이 개정됐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열차에 전기선 없이 배터리로만 운행 가능한 무가선 저상트램을 연구 개발해 시험운행을 진행하고 있어, 사업추진을 위한 법적, 기술적 기반이 갖추어져 가고 있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그는 "이러한 대내외적 여건을 감안해 시는 지난해부터 미래의 울산 도시철도망 구축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해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면서 "앞으로 나올 연구결과에 맞춰 향후 우선적으로 교통수요가 있고 사업의 타당성이 높은 시내 도심지 구간을 건설하고, 도시외곽 지역은 새로운 수요창출을 통해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기본 구상을 소개했다.

김 시장은 답변을 마무리하며 "버스개혁과 트램 도입의 실행력을 높이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 조직에 대중교통 혁신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향후 시민, 전문가, 시의회, 이해당사자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