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24일 오전 이예로 성안교차로에서 김기현 시장, 울산테크노파크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차 제작 및 실증사업' 추진상황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총 3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울산테크노파크 등 9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협력형 자율주행 핵심기술 확보와 실증을 목표로 지난 2017년 4월 착수, 오는 2019년 3월 완료된다. 

협력형 자율주행 기술은 테슬라·우버 자율주행 관련 사고의 일부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 센서의 인지능력 한계를 보완하는 기술로, 차량 대 차량, 차량 대 보행자, 차량 대 도로 등 주행 환경과 자율주행차 사이에서 상호 간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지난해 4월 킥오프 미팅 이후 주변 환경 인지를 담당하는 라이다·레이더·카메라 등 첨단 센서와 액추에이터(제어신호에 따라 가감속·핸들조작을 실행하는 장치) 통합 및 호환성 검증 과정을 거쳐 제네시스 기반 자율주행 1호차 제작을 12월에 완료했다.

올해는 전기차 아이오닉을 베이스로 자율주행 4단계(운전자의 개입이 없더라도 주행 가능) 수준의 2호차 제작을 오는 5월까지 마친 후, 9월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실제 도로 운행에 필요한 임시운행허가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또 협력형 자율주행에 필요한 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는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이예로 일부구간인 '가대교차로에서 중산교차로' 7㎞구간에 구축해, 10월에는 실제 도로 위에서 실증한다. V2X는 무선 통신을 통해 차량이 운행 중 신호등 등 도로 인프라와 각종 교통·보행자 정보를 공유하는 기술이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