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버 부머들이 노인화되면서 전국에서 가장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울산시가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WHO(세계보건기구)의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한다.

시는 25일 오전 시청 구관 3층 회의실에서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사업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울산 지역 고령화 정도와 실태를 분석하고 고령친화도 조사 등을 기초로 울산형 고령친화도시 조성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사업착수 보고회에는 울산시 노인장애인복지과을 비롯한 주택, 교통, 환경, 문화, 건강, 일자리 등의 관련 부서와 연구기관인 울산발전연구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울산발전연구원 이윤형 박사를 책임연구원으로 5명의 연구원을 구성해 추진되는 이번 용역은 국내·외 고령친화도시 인증 사례를 연구하고 울산 고령친화도를 분석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를 토대로 고령친화도시 조성 추진 방향과 비전을 설정하고 울산형 고령친화도시 가이드 라인 개발, 노인복지기본조례 제정안 제시 등의 과업을 수행한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WHO가 제시한 고령친화도시 인증 기준에 부합하는 방안을 제시해 인증을 받고 내년에는 국제 네트워크 가입을 추진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 2011년 고령화사회로 진입한 울산시는 2017년 기준 고령자 인구가 11만 2,000명으로 9.6%에 달하고 있다. 2023년에는 고령사회로, 2029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통계청은 분석하고 있다. 특히 2037년에는 27.5%(32만 1,000명)가 고령자에 포함될 것으로 관측된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가 7%를 넘을 경우 고령화사회, 14% 이상 고령사회, 20% 이상을 초고령사회로 구분하고 있다. 고령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 울산은 노인 빈곤과 안전 등이 부작용으로 부각된다.

이같은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가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에 나선 것인데 WHO가 제시한 고령친화도 인증 항목은 3개 관심분야에 8개 기준 영역(외부 환경, 교통, 주택, 일자리, 존중, 사회통합, 시민 참여, 지역사회 지원, 보건 등)과 84개 세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시의 고령화로 인한 사회 문제와 인구 구조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고령정책 방향 설정 및 실천과제를 차질 없이 전개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