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MOU'를 체결했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MOU'를 체결했다.

현대차가 정부 및 에너지업계와 협력해 수소충전소 확대를 본격화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5년 내 최대 310기의 충전소가 보급되는데, 수소도시를 지향하는 울산이 상당한 수혜를 누릴 전망이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이하 SPC·Special Purposed Company) 설립 MOU'를 체결했다.

협약에는 현대차, SK가스, 효성중공업, 에어리퀴드코리아, 린데코리아, 한국도로공사 등 15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했다.
이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SPC 설립위원회가 세부 사업모델과 투자 규모를 확정하고 참여 기업을 추가 모집해 오는 11월 중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설치 비용이 개당 약 30억 원으로 비싸고 운영(연간 약 2억 원) 과정에서도 수익을 내기 어려워 그동안 개별기업보다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구축했다.

이번에 설립하는 SPC는 여러 기업의 공동투자를 통해 초기 위험 부담을 완화하고 민간이 자생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하는 게 목적이다. 미국, 일본, 독일 등에서도 여러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SPC를 통해 수소차와 수소충전소를 보급하고 있다.

이인호 산업통상부 차관은 "수소차와 그 부품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반면 수소충전소 설비는 국산화율이 40% 수준이며 핵심부품 기술이 일본·유럽에 비해 부족한 현실"이라며 "정부는 국내 충전소 설비 R&D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을 유도하고 중국 등 수소충전소 시장에 진출할 미래 먹거리로서 수출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5,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유일의 수소차 양산 메이커인 현대차는 SPC 설립 및 사업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충전 설비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수소차 대중화의 기반을 다지는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SPC를 통한 투자는 △연관 기업간 협력을 통한 초기 비용 분담 △민간 투자를 통한 효율성 향상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소충전소는 막대한 초기 비용으로 인해 1개 기업이 단독 운영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어, 추후 SPC 참여를 원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수소차 보급 확대와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해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SPC 설립 MOU에 동참하게 됐다"며 "현대차는 정부 기관은 물론 관련 기업들과 함께 수소차 시장 확대 및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속도로에도 단계적으로 구축할 방침으로 올해는 우선 통행량이 많은 8곳에 도로공사와 현대차 주도로 설치하기로 했다.

정부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수소충전소 설치 관련 규제를 정비하고 안정적인 수소 유통구조와 적정한 수소 가격체계를 마련해 민간의 수소충전소 구축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또 수소차 시장 확대를 위해 보조금과 세금감면 혜택 등을 계속 제공하고 수소차와 충전소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수소택시와 차량 공유를 통해 일반인의 수소차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상반기 울산에서 정규 노선에 수소버스를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