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여야 정치권은 정상회담 개최에는 기대를 보내면서도 서로 다른 주문을 내놓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남북정상회담을 시작으로 한반도 평화정착의 그 날을 기다리며 여당으로서 정부를 지지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면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은 그 자체로서 세계사적으로 큰 의미를 던지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가 이 순간 더 기다리는 것은 내일이 끝이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최종 목적지를 가기 위한 진짜 시작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북아 평화와 세계 평화는 미국·중국·일본·러시아 주변국은 물론 세계 각국의 협조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며 "정상회담 (개최에) 전 세계가 평화와 화해를 위한 문재인 정부의 노력에 지지를 보냈듯 미국은 물론 중국·일본·러시아 등 전 세계는 평화의 큰 뜻을 이루는 데 끝까지 동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내일 (남북) 정상이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종전선언 등에 대해 어떤 수준의 합의를 만들지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의 순탄한 준비과정, 북한과 미국의 변화 등 한반도에 불어오는 봄바람은 상상 그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반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확대원내대책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이) 보여주기 식 감성팔이가 아니라 완전한 북핵 폐기와 한반도 평화 체제를 위한 발전적이고 실질적인 회담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만남 자체에 의미를 두었던 지난 두 번의 회담과 달리 이번 정상회담은 남북관계의 새로운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가 깊다"면서도 "성공적인 남북회담을 기원하는 동시에 완전한 비핵화가 남북평화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만남에 들뜨기보다 차분하게 내실을 기해주기를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은 원내정책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전 세계의 평화를 위한 성공적인 결실이 이뤄지기를 간절히 바란다"면서도 '개성·파주까지 전방 부대 철수' '비무장지대 대형스포츠타운 건설' 등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완전한 비핵화 실행이 확인 된 후에나 가능한 일"이라고 우려했다.

지 의장은 "3대에 걸친 북한 핵무기 개발의 완성 보유라는 뿌리를 그대로 두고 열리는 과실은 대한민국에는 독이 든 과실이 될 수 있다"며 "비핵화라는 새로운 뿌리에서 열리는 꽃이 아니라면 그 꽃은 꽃이 아니고 군을 후방에 철수하는 것은 북한에 대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평화당은 "남북 정상은 2018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국민과 세계의 큰 기대에 대답을 내놔야 할 중대한 역사적 책무를 안고 있다"면서 △비핵화 로드맵 마련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일정제시 △남북관계 전면 회복이 남북정상회담의 3대 목표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남북 정상은 남북평화공존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며 "휴전협정을 종전선언으로 전환하고 한반도 평화체제를 만들어가는 기본 방향과 일정이 제시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