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수출용 원자력 발전소 부품 납품 청탁으로 정부의 공공발주에 참여를 할 수 없게 되자, 울산 동구청까지 나서 정부를 상대로 '공공선박 발주사업'에 현대중공업을 포함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울산 동구는 26일 현대중공업 사내협력회사협의회에서 건의한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현대중공업 참여'건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정식 건의했다고 밝혔다.


권명호 동구청장은 이번 건의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 관련 위원회와 정부 부처를 직접 방문해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가 조선산업 발전전략으로 발주하는 대형선박 물량을 현대중공업에도 배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이날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이무덕 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3년 전만 해도 현대중공업 사내 협력업체는 250여개사에 3만8,000여명이었으나 현재는 148개사 1만3,000여명 뿐으로 줄어 이마저도 오는 9월이면 얼마나 남아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또 울산의 조선산업을 지원하면 창원 부산 경북 등 인근 지역으로 파급효과가 큰데도 가장 근본적인 '물량'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구조조정만 하려고 한다"면서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발주사업 발주 참여를 간곡히 호소했다.


이와 관련 권명호 동구청장은 "지난 3년간 침체된 조선업 경기와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으로 동구경기는 최악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조선업 경기가 회복된다는 내년까지의 보릿고개를 넘길 수 있도록, 이번 공공선박 발주사업에 현대중공업이 포함 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등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일 조선산업 발전전략 발표를 통해 오는 2019년까지 5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선박을 발주하기로 발표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수출용 원자력 발전소 부품 납품 청탁으로 지난해 부정당업자로 지정돼 오는 2019년 11월까지 공공선박 입찰에 참여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장현기자 usk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