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구시대의 잘못된 관행과 과감히 결별하겠습니다."
지난해 5월 10일 문재인 대통령 당선자는 취임식장에서 선언한 내용이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적폐의 철저하고 완전한 청산'을 1번 국정과제로 정하고 27개 부처가 자체 TF를 구성, 적폐청산에 나섰다. 이같은 '권력형 적폐청산' 작업은 앞으로 '생활적폐 청산'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은 향후 추진방향과 세 가지 방침을 밝혔다. 민정수석실은 앞으로의 적폐청산은  첫째, 중단없는 '권력형적폐' 청산 및 예방 둘째, '생활적폐' 청산 확대 셋째, 적폐청산의 성과를 제도와 관행의 혁신·시스템개혁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 정부는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바로 잡기 위해 전수조사를 벌였고 그 결과 4,700여 건의 채용 비리를 적발했다.
이와 관련한 부정합격자를 과감하게 퇴출하고, 피해자를 구제하는 후속조치도 이어졌다. 또 보다 공정한 채용 문화 정착을 위해 블라인드 채용을 제도화하는 장치도 마련했다.

부당 대출 제도나 불완전 금융 판매 등 소비자의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금융 적폐'와 프랜차이즈의 갑질 등 잘못된 문화를 뿌리뽑기 위한 신고 포상제 등의 정책도 추진했다.
정부의 이 같은 적폐청산 과정은 많은 지지와 공감을 얻었고 갑질 폭로나 미투 운동 등 시민들의 적폐 청산 움직임으로 이어지게 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는 지난 1년간 주력한 권력형 적폐청산에 더해 채용비리·학사비리, 토착비리, 공적자금 부정수급, 재개발·재건축 비리, 경제적 약자 상대 불공정·갑질행위 등 민생과 직결된 영역에서 벌어지는 '생활적폐' 청산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 "채용비리, 우월한 지위를 이용한 갑질문화 등 생활 속 적폐를 반드시 근절하고 모든 국민이 공정한 기회와 경쟁을 보장받고 억울하지 않도록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은  "적폐청산과 부패척결이라는 시대적 과제의 주무부서인 민정수석실은 법과 원칙에 따라 이 과제를 추진해 왔다.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여전히 갈길이 멀다. 부족함과 한계를 극복하고자 마음을 벼리고 신발끈을 조이겠다" 고 입장을 밝혔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