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14일 북미간 북한의 비핵화와 그에 따른 미국의 경제지원 논의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언급한 북한에 대한 미국 투자 및 북한의 핵 반출 가능성이 거론되는 게 우리 정부가 예상했던 것보다 빠른 전개냐'는 물음과 관련 "압축적으로 이뤄지는 게 (좋다)"며 이렇게 말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폼페이오의 언급이 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이 전개한 서유럽 부흥 지원계획인 '마셜플랜'과 비교되는 것을 두고 "이름이야 어떻게 붙이든 기본적으로 비핵화와 체제보장·경제의 맞교환 성격이 강하지 않느냐"며 "체제보장이라고 하는 게 단순한 안전을 뛰어넘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정상적 교류를 할 수 있는 걸 의미한다"고 언급했다.

관계자는 또 한반도 비핵화는 미국의 핵우산과 주한미군의 핵전략 자산전개가 포함된 것이냐는 데에 "그런 문제까지 포함해 북미 사이에 협의를 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 입장은 제가 확인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이와 관련 관계자는 추후 다시 입장을 내 "오해가 있다. 저는 핵우산·전략자산 전개가 북미 사이에 논의되는지 알지 못한다"며 "(앞선 언급은) 미국과 북한 사이에 논의할 일이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북한이 다음주 외신기자들을 초청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공개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이전 브리핑때 사용했던 '폐쇄' 용어를 '폐기'로 정정하고 앞으로 폐기로 통일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핵 불능화 단계 의미도 그렇고 북한이 발표한 용어도 '폐기'였고 트럼프 대통령도 '폐기'라는 단어를 썼다"며  "shut down(폐쇄)과 dismantle(분해하다, 해체하다)의 차이이기 때문에 용어를 명확히 해야한다"고 말했다.

내달 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직후 문재인 대통령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합류해 남북미 혹은 남북미중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대해선 일단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이야기 한 적 없다"며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설명했다.
내달 8~9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이후 북미정상회담 이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이나 일본을 방문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모르겠다"고 답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