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최근 북한의 대미·대남 비난으로 조성된 한반도 경색 국면에도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북한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22일(현지시간) 워싱턴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하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1일 미국 워싱턴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미정상회담은 지금 99.9% 성사된 것으로 본다"며 "다만 여러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 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4번째를 맞는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 양자회담과 관련, "만남이 목적이 아니라 그 이후 상황을 어떻게 잘 이끌어 갈 것이냐에 대한 정상 차원의 솔직한 의견 교환이 주목적"이라며 "그래서 정상회담 진행 방식도 과거와는 달리 딱 두 정상 간 만남을 위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와 관련해선  "6·12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성사와 합의를 이루고 어떻게 잘 이행할 것인가에 대한 두 정상의 여러 아이디어를 허심탄회하게 공유하는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개 정상회담은 사전에 많은 조율이 있고 합의문도 사전조율이 끝나는 게 관행이지만 이번은 그런 게 일절 없이 두 가지 토픽만 갖고 만난다"고 했다. 정 실장은 북한이 최근 한국과 미국을 동시에 비난하고 나선 상황에 대한 평가를 요청하자 "북한 측 입장에서 우리가 좀 이해하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북미 간 비핵화 로드맵 협상 과정에서 북한 측의 입장을 좀 더 반영하는 방향으로 한미정상 간 논의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지난 20일 한미정상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설명과 북한의 태도가 왜 다르냐'는 취지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했다는 뉴욕타임스(NYT) 보도와 관련해 정의용 실장은 "제가 정상 통화에 배석했지만 그런 내용은 전혀 없었다"고 부인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