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질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는 자유한국당과 진보, 무소속이 혼재하는 울산의 정치지형을 바꾼다는 점에서 단체장 선거 못지않은 중요한 선거다. 총 6석의 지역 국회의원 의석 중 한국당이 절반인 3석을 차지하고 있고, 민중당과 무소속이 각각 1석인 상황에서 북구의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울산의 정치구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승리할 경우, 지난 2004년 제17대 총선에서 강길부 의원이 열린우리당 간판을 달고 울주군에서 당선된 이후 14년 만에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이 탄생하게 된다.
 반면 한국당이 이길 경우 강길부 의원의 탈당으로 줄어든 지역 의석을 회복하면서 울산 제1당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2년 후 총선에서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된다.
 또 진보 단일후보를 내세운 민중당이 의석을 챙길 경우, 윤종오 전 의원의 당선무효형으로 뺏긴 북구를 탈환하면서 지역에서는 물론 중앙에서도 발언권이 한층 강화된다. 이밖에 바른미래당 등이 차지할 땐 보수와 진보로 양분된 울산 정치지형의 일대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민주 당선되면 14년만에 지역의원
한국당 차지할 경우 지역1당으로
바른 당선시 지역 정치 지형 변화
민중당 승리하면 북구 탈환 성공

# 진보 지지층 표심 향방 최대 변수
하지만 복잡하게 얽히고 설킨 북구의 바닥 민심에다 대결구도까지 복잡해 이번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는 어느 쪽도 승리를 장담하지 못하는 대혼전이 예상된다.
 물론 북구는 동구와 마찬가지로 노동자층의 입김이 강한 곳이다.
 국내 최대 단일노조 사업장인 현대자동차와 협력업체가 밀집해 있고, 6만5,000명의 조합원을 거느린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진보진영의 든든한 뒷배가 되고 있다. 때문에 진보진영은 북구를 '진보정치 1번지'로 부르며 정치적 성지로 삼고 있다. 하지만 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진영도 만만찮은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어 결코 만만한 상대는 아니다.


 지난 2000년 제16대 총선을 포함해 그동안 북구에서 치러진 다섯 번의 총선과 두 번의 국회의원 재선거에선 보수 후보가 네 번, 진보는 세 번 승리하며 혼전을 거듭했었다.
 따라서 이번 북구 재선거의 최대 관심사는 2016년 4·13 총선에서 보수를 침몰시킨 진보 지지층의 표심이 어느 쪽을 선택하느냐로 모아진다. 여기에다 지난해 5월 '장미대선'을 통해 새로운 강자로 등장한 민주당이 고공행진 중인 당 지지도를 기반으로 이번 북구 재선거에서 기존 보수나 진보진영에 못지않은 파괴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주목된다.
 사상 첫 북구 입성을 노리는 민주당에선 울산시당 위원장을 지낸 이상헌(63) 북구지역위원장이 본선에 오른다.
 고토(故土) 회복에 나선는 한국당에선 당내 경선에서 윤두환 전 의원을 꺾은 박대동(67) 전 의원이 재선에 도전한다.
 바른미래당에선 강석구(57) 전 북구청장을 후보로 내세웠다. 윤종오 전 의원의 빼앗긴 배지를 되찾겠다는 벼르고 있는 민중당에선 진보 단일화 경선에서 정의당 조승수 전 의원을 누른 권오길(51) 전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이 민중당 대표 주자로 나선다. 이밖에 선거를 불과 20여 일 앞둔 상황에서 정진우(64)씨가 무소속으로 도전장을 낸 상태다.

# 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문제 등 쟁점
북구 재선거 대진표는 이처럼 여야 정당 후보에 무소속 주자까지 나선 5파전 구도로 완성됐지만, 각 후보들은 지지층의 중복으로 인해 물고 물리는 어려운 선거를 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범진보로 분류되는 민주당과 민중당이 노동자층을 중심으로 표심잡기 대결을 펼쳐야 하고, 원래 한 뿌리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보수 지지층을 대상으로 경쟁해야 하는 처지다. 때문에 이번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의 당선권인 매직넘버는 30%대로 예상된다.


 북구의 역대 선거 결과를 토대로 한 진보와 보수의 바닥 표심 비율을 5대 5 또는 6대 4로 설정하고, 각 정당의 지지도를 고려할 때 진영별 표심을 최대치로 확보한다 해도 1위 후보가 차지할 득표율이 40%를 넘기는 어려운 대결구도다.
 따라서 당락의 관건은 득표율 30% 확보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게 지역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한편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의 쟁점으로는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문제, 강동권 등 지역개발 방안, 도로망 확대, 동해남부선 철도 폐선부지 활용방안, 산단 고도화 등이 꼽힌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