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을 하루 앞둔 23일 여야 각 정당 지역 대표주자인 울산광역시장 후보들은 준비된 정책 공약을 제시하며 취약층 표심 공략에 주력했다.

여야 4명의 울산시장 후보들은 24일과 25일 진행되는 선관위 후보 등록에 이어 오는 31일부터 시작되는 공식 선거운동기간 전에 분야별 공약 발표를 모두 소화할 방침이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13일에 불과해 울산 전역의 표밭을 누비기에도 빠듯해 공약발표를 위한 별도의 시간을 내기는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김기현 후보는 이날 노인·여성·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공약을 선보였고, 바른미래당 이영희 후보는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등 복지 분야 공약을, 민중당 김창현 후보는 청년 일자리 문제와 청년 복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앞서 1호 공약으로 남북평화 무드와 연계해 울산을 북방경제시대 전초기지 육성과 해상풍력단지 조성 등을 공약한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는 일자리 공약을 선보였다.

6·13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을 하루 앞둔 23일 울산시장 예비후보들이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은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송철호·자유한국당 김기현·바른미래당 이영희·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예비후보 모습.  유은경기자 usyek@
6·13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을 하루 앞둔 23일 울산시장 예비후보들이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은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송철호·자유한국당 김기현·바른미래당 이영희·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예비후보 모습. 유은경기자 usyek@

●송철호 민주당 예비후보
노동문제 노사민정 협치체계 조성
미래산업 육성 등 일자리정책 제시

민주당 송철호 후보는 이날 "조선업종 위기로 인해 고용 불안과 실직 문제가 증가하면서 울산의 미래가 불안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며 "기존 3대 지역 주력산업 위기와 구조개편 방향, 울산의 신성장과 미래 산업 육성,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고 대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후보는 이어 "노동존중 도시 울산을 열겠다"며 "2020년까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계획에 부응해 5,000명 수준으로 추산되는 울산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를 단계적으로 정규직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노사민정이 사회적 대화 주체로서 노동·일자리 문제를 직접 논의·해결해 가는 거버넌스(협치) 체계인 '울산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김기현 한국당 예비후보
저성장시대 서민 사회안전망 구축
노인·여성 등 사회적약자 복지공약


한국당 김기현 후보는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다섯 번째 공약발표를 통해 "저는 시 승격이후 처음으로 예산 3할 복지 시대를 열었고, 부족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불합리한 제도를 고쳤다"며 "앞으로 4년은 복지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 불황과 저성장시대에 중산층과 서민층이 불안하지 않도록 사회안전망을 더 튼튼히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우선 노인 분야에선 "민자를 유치해 공공형 실버하우스 건립과 실버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어르신 맞춤형 복지서비스 확대와 치매안심센터 확대 및 위치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여성 분야에선 "총 429억 원을 투입해 노후화된 여성회관을 재건축하고, 워킹우먼 플라자를 설립해 여성 창업을 지원하는 한편, 여성 일자리센터를 설치해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 복귀 등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장애인 등 약자 지원을 위해 "공공부문 생활임금제를 도입하고 장애인거주시설 확충과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설치,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지원 확대, 장애인콜택시 증차, 수화통역사 확충 등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아울러 "사회복지시설 근무자의 수당인상과 지급 대상을 확대하고, 어린이집 보육교사 수당 인상과 처우도 개선하겠다"면서 "정부 기준에 따라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영희 바른미래당 예비후보
지역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최우선
지자체간 연대 복지·교육 중점 약속


바른미래당 이영희 울산시장 후보는 이날 같은 곳에서 공약 발표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최저임금 적용과 최소 근로조건을 도입하고, 협치를 통해 복지와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했다.

이 후보는 "동일근로 동일임금과 동일 처우개선이 울산 사회복지사들의 숙원"이라면서 "사립이든 공립이든 동일한 복지서비스를 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임금과 처우에 대한 최저 임금제와 최고 근무조건제를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어 "사회복지사들이 어느 구청에서 어느 시설에서 일하든 동일한 자부심과 자기만족을 느끼도록 행정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와 함께 "복지와 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며 "대량실업과 장기불황으로 공동체의 와해를 예방하는 사회안전망이 복지이며 국가 경쟁력은 교육에서 뒷받침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각 구·군의 복지와 교육 예산 만으로는 충족되지 못하고 시비의 보조를 받아야 한다"면서 "광역단체와 기초단체의 공동정책연대를 통해 시·구유지 등의 공공부지 이용과 이를 위한 행정 절차를 협치로 풀어가는 것이 민생 우선주의"라고 강조했다.

●이영희 바른미래당 예비후보
지역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최우선
지자체간 연대 복지·교육 중점 약속


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후보는 이날 같은 곳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년 정책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우선 "지역의 부족한 청년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울산 청년 할당제를 전면 도입하겠다"면서 "울산 혁신도시 공공기관 등의 지역 청년 고용 할당을 30% 조기 달성하고, 울산지역 기업들이 울산 청년을 우선 고용토록 노사민정학교 5자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청년 일자리를 많이 많들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이어 "청년 취업을 돕기 위해 일자리와 청년활동을 결합한 지원센터를 설치해 취업 맞춤 상담과 직업훈련까지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또 고등학교와 대학을 졸업하고 첫 취업을 준비하는 전체 청년들에게 최소 1년간의 청년수당을 지급하는 울산형 청년수당인 '울산청년 PASS 카드'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청년 노동인권 교육 강화를 위해 고등학교 노동교육을 의무화하고,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및 지원센터를 설립해 청소년 노동인권 실태조사를 정례화하겠다"면서 "청년이 편하게 등교하고 출근할 수 있도록 버스 공영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