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각) 북한의 체제 불안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6월 12일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두 정상이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단독 및 확대 회담에서 이같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양 정상은 최근 북한이 보인 한미 양국에 대한 태도에 대해 평가하고, 북한이 처음으로 완전한 비핵화를 천명한 뒤 가질 수 있는 체제 불안감의 해소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북한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며 "북미 간 실질적·구체적인 비핵화와 체제안전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불안감은 결국 체제보장일 수밖에 없고, 이를 위해 북한이 확신할 수 있게 체제보장과 안전 부분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는 얘기들이 있었다"며 "결국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은 크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할 경우 북한 정권의 안전을 보장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나는 그의 안전을 보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수조 달러를 지원받아 '가장 놀라운 나라 중 하나'로 발전했다면서 "북한도 한국과 같은 민족"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경우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이 경제적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그는 "회담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 그렇다면 그것도 괜찮다. 그것이 한동안 열리지 않을 것이란 뜻은 아니다"며 "그러나 6월12일 회담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회담을 열 좋은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맥스선더 한미연합 군사훈련의 종료일인 25일 이후 남북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 재개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한의 생각이나 성명을 분석했을 때 맥스선더 기간에 대화가 어렵고, 이게 끝나면 대화가 재개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