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27일 남북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문제와 함께 북미 간 상호불가침 약속을 하는 방안 등을 실무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대규모 대북 경제협력을 할 용의가 있다는 점을 수차례 언급했고 추가 프로그램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선 북한이 가진 안보 측면에서의 우려를 해소할 방안과 상호불가침 약속을 다시 한다든지,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협상을 개시하거나 남북미 3국간에 종전선언을 하는 문제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남북 간 실무차원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3자 정상회담을 언제 어떻게 개최하느냐 문제와 만나서 구체적으로 할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된 게 없다"며 "실무차원의 가능성 검토만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남북을 중심으로 남북미 3자가 북미정상회담 성공과 이를 토대로 한 종전선언 담보를 위해 미국의 대북 체제보장과 북미 간 상호불가침을 선언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북미 간 협상이 주목된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정상 간 회담과 통화 과정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면 미국은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대규모로 할 의사와 용의를 갖고 있다'고 몇 번 말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26일 남북 정상회담이 전격적으로 이뤄진 배경에는 서훈-김영철 라인이 가동됐다는 점도 확인했다. 그는 서-김의 직접 접촉등 소통방법을 공개하긴 어렵지만 "북측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구상이면서 격의 없는 소통을 한 번 갖는 방안을 제시했고, 관련 장관들과의 협의 통해 대통령에게 건의했고 대통령이 승낙해서 25일 밤부터 26일 오전까지 실무 준비를 마치고 바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금 진행과정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정착이란 엄청난 목표를 향해서 서로 노력하는 것"이라면서 "이는 세계사적인, 전쟁과 평화에 관한 인류 역사를 새로 쓰는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며 쉽게 이뤄지기 어렵고 압축된 시간 안에 이뤄지는 어려운 점 있지만 우리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개최될 걸로 믿고 있다. 그 회담서 반드시 좋은 성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