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국회 후반기에서 울산 국회의원의 상임위 중복 사태가 재연될 조짐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지역 의석수가 6명 불과한 것을 고려하면 지역 의원 상임위 쏠림현상은 울산 현안 해결에 적지 않은 난제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이번 주부터 국회 원구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 만큼 정당을 초월해 울산 정치권 차원의 해결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여야 3당 국회의원 6명이 희망하는 상임위를 보면, 국회 전체 16개 상임위원회(특위 2개 제외) 가운데 특히 이채익·김종훈 의원은 모두 기존 상임위로 재신청 또는 희망하면서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갑윤 의원(자유한국당, 울산 중구) 역시 전반기 기존 상임위였던 법제사법위원회를 신청했다.

강길부 의원(무소속, 울산 울주)은 기존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후반기에는 기획재정위원회를 희망하고 있다. 박맹우 의원(울산 남구을)도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정무위원회를 신청했다. 이번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뤄진 북구 재보궐 선거에 당선된 이상헌 국회의원 당선인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첫 국회 희망 상임위로 정했다. 

전체 16개 상임위원회 중 5개로 국한된 상황으로, 울산의 현안인 국립병원 건립에 필요한 보건복지위원회는 아예 희망자가 없다. 또 울산에는 많은 노동자들이 거주함에도 불구하고 노동 분야를 담당할 환경노동위원회도 전무한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울산 의원들이 자신의 지역구와 정치적 이익에만 매몰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울산국회의원협의회장인 정갑윤 의원은 18일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원 구성에 앞서 상임위 조율 차원에 자리를 마련해 보도록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