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21일부터 2박 4일간 일정으로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8일 밝혔다. 문 대통령의 러시아 국빈방문은 1999년 김대중 당시 대통령 이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19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국빈방문에서 작년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9월 동방경제포럼에 이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세 번째 정상회담을 한다. 두 정상은 회담 후 국빈 만찬일정도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와도 면담을 하고 러시아 하원에서 연설도 할 예정이다. 이어 한러 친선 의원의 밤, 비즈니스 포럼 참석 후 로스토프나도누로 이동, 2018 월드컵 멕시코와의 조별 예선을 치르는 한국 선수단을 격려하고 경기를 관람한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정상회담은 양 정상 간 다져진 우의와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고 한러 양국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국이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의 협력 파트너로서 동북아 평화와 번영,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전략적 소통과 협조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직후인 두 정상 간 만남은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 대한 러시아 지지 확보 측면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