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태화강변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파행됐다.

주민들은 환경 및 교통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요구했지만 LH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혀 갈등만 증폭됐다.

 

19일 LH가 울주군 범서읍주민센터에서 '태화강변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를 개최한 가운데 장성호 부산대학교 교수의 주재로 질의 응답 시간이 진행되고 있다.
19일 LH가 울주군 범서읍주민센터에서 '태화강변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를 개최한 가운데 장성호 부산대학교 교수의 주재로 질의 응답 시간이 진행되고 있다.

LH는 19일 울주군 범서읍주민센터에서 '태화강변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를 열었다. 지난 4월 30일에 이어 두 번째 공청회로 사업 대상지 지주와 주민, LH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LH는 사업의 목적과 추진 경위, 사업 추진 절차, 토지이용계획, 환경 영향 예측 및 저감 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후 장성호 부산대학교 교수의 주재로 LH 관계자와 주민들간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됐지만 주민들의 반발만 샀다.

지난 공청회에서 주민들은 평가서 내용이 미흡하다며 구체적인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고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세부 요구사항은 태화강변측 도로개설 반대, 계획지구 내 초등학교 설치, 국도24호선 교통체증 가중 대책 마련, 공사시 소음 및 비산먼지 대책, 송전선로로 인한 전자파 영향 대책 수립, 굴화수질개선사업소 악취 대책, 태화강 환경악화 방지 대책 등이다.

LH는 조치 계획을 서면으로 작성했지만 도로 개설, 학교 설치, 교통 체증 해결 등 주민들의 핵심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검토 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내놨다.

주민들은 LH가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것이나 다름없고, 공청회도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항의했다.

LH가 환경영향평가가 아닌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통해 구체적 계획을 마련할 수 있다고 답하자 주민들의 반발은 고조됐다. 일부 주민들은 아파트 건립 자체를 반대한다며 자리를 박차고 나가기도 했다.

주민들은 "개발 계획도 LH가 아닌 지역 언론을 통해서 알게 됐다. 소통도 없이 일을 진행했으면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계획까지 마련하지 않았다"며 "지구지정 후 사업을 되돌릴 수 없는 시점에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겠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느냐.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완벽한 계획을 수립 후 지구지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H 관계자는 "이 자리는 구체적인 결정을 하는 게 아닌 사업의 큰 틀을 정하는 게 목적이다.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구단위계획 수립 단계에서 결정하는 것이 공공주택 사업 절차다"면서 "세부 내용에 대한 논의가 어려운 만큼 대안 마련 없이 사업을 반대한다는 주민 의견을 정부부처에 보고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LH는 울주군 범서읍 굴화리 굴화수질개선사업소와 강변그린빌아파트 사이 태화강변 개발제한구역(13만8,634㎡)에 공공주택 1,879가구를 건립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주거안정이 목적이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