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가 주민공모사업으로 '염포·양정 도시재생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한 공모 참가팀이 심의 위원 전문성 결여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19일 한 공모 참가팀은 "울산경제진흥원 마을기업지원단장, 공무원 등으로 허울뿐인 사람들을 데리고 심의위원회를 구성했다"며 "이들은 사업기획서를 제대로 평가할 수 없고, 역량을 갖추지 못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심의 과정에서 각 사업의 본질을 파악해 선정했다고 볼 수 없다"는 민원을 북구 홈페이지에 제기했다. 
또 그들은 국비로 진행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선정 결과 및 업체 등을 홈페이지에 명확히 공시하지 않아 투명성이 결여됐다는 점에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대해 북구는 국토부 지침인 도시재생사업시행 가이드라인에 따라 건축, 도시, 문화, 사회적경제 분야 등 전문가들로 도시재생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했으며, 심의에는 16명의 협의회 구성원 중 총 13명이 참석했다면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심사는 △사업의 필요성 △사업의 공익성 △사업의 실현성 △사업의 효용성 △예산 현실성 △주민협의체 회원 여부, 도시재생주민아카데미 수료 여부 등 가산점 등으로 진행됐으며, 총 6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업들을 선정했다는 것이다.

북구 관계자는 "울산경제진흥원 마을기업지원단장은 시의 도시재생위원회에도 참여할 정도로 울산에 몇 안 되는 사회적 기업 전문가 중 한 명으로 심의 위원회에 필요한 구성원"이라며 "선정결과는 공모 모집 공고에서 유선으로 통보하겠다고 명시했다. 선정 사업이 8개밖에 되지 않아 유선으로 통보를 했는데, 다수의 사업이 대상이 된다면 홈페이지로 공고를 올리는 것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염포·양정 도시재생사업'은  2016년부터 매년 'e나라도움' 국비 보조금으로 진행한다. 올해는 지난 4월11일 △공동체 활성화 분야 까도까도 나오는 소금의 매력 탐방 등 6개 사업 △소규모 시설 분야에 노사민이 함께하는 집수리 사업 등 2개 사업으로 총 8개 사업을 선정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