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가 끝났다. 선거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면서 착찹한 심정과 아쉬움, 환호가 겹쳐진다. 민중당이 성과를 내지 못한 이번 선거에서 파란색 광풍이 몰아치는 가운데 지푸라기 하나에 의지해 생존한 느낌이다. 민주노총 지지후보(민중·정의·노동당) 48명 중에 노옥희 교육감 후보와 본인만 살아남았기 때문이다.

지역 계급투표와 진보정치의 갈망보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이 울산뿐만 아니라 전국을 뒤덮었다. 지방선거에서 지방은 존재하지 않았고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는 더더욱 아니였다. 촛불정신을 이어받았다고 하는 문재인 정부에서 지역분권을 자주 얘기한다.

지방정부·지역정치를 바로 세우는 발판이 돼야할 이번 선거는 아쉽게도 지역 문제와 발전 공약을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했고 '묻지마 투표, 줄세우기 투표'로 지역적폐 청산과 풀뿌리민주주의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아쉽지만 수십년간 울산을 좌지우지 하던 자유한국당 패배를 안겨준 시민 선택을 존중하고 울산 집권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 기초의원들의 역할에 기대를 걸 수 밖에 없다.  

신생정당인 민중당이 창당 5개월부터 선거를 통해 주민들을 만나러 가기 시작했다. 지역에서 정치적 관심을 갖고 있는 주민을 제외하고는 민중당이란 당명은 생소한 존재였다. 더구나 노동운동에 헌신해온 권오길 국회의원 후보를 주민들에게 알려야 할 역할이 지역에서 활동해온 이들에게 있었다. 민주노동당과 통합진보당과 윤종오 전 국회의원과 연관시켜 민중당이 노동자 서민을 대변하는 정당이라는 것을 알리고 수없이 주민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했던 선거였다.

또 선거기간에 재벌과 정부의 노동관련 의제들은 노동자를 대변하고자 출마한 민중당 후보들에게는 지역구 주민들을 만나는 것에만 충실하기에는 너무나 큰 의제들이었다. 비정규직, 현대중공업 희망퇴직, 최저임금 산입 관련 의제들은 민중당이 지역을 벗어나 노동자들과 연대해야만 하는 일들이었다.

그렇지만 소중한 선거기간를 통해 지역민들의 선택을 받기 위한 노력도 열심히 했다.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주민들과 활동해 오면서 풀지 못한 지역 문제들을 지방의회란 곳에서 해결해 가고 싶었기 때문이다. 북구는 짧은 기간에 인구 20만 명이 넘고 우후죽순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변해 가면서 사회기반시설이 취약한 교통체계와 교육관련 시설, 문화체육시설을 권역별로 적절하게 갖추어야 한다.

이제는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주민참여예산제 역시 북구가 모범적으로 먼저 만들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 성과를 확실히 보여줘야 할 곳이기도 하다. 특히 30년 넘도록 노동자 도시이며 우리나라 경제 중심 도시 울산은 제대로 된  안전조치 없이 열심히 일만하며 살아 왔기 때문에 북구주민들은 이제는 안전할 권리를 찾아야 한다.

울산을 둘러싼 16개의 핵발전소로부터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골든타임' 방호방재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은 당장에 행정에서 주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다. 노동자 도시 북구에서 노동이 존중받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북구청이 앞장서서 공공기관 내 비정규직 철폐도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이제 행정과 의회는 주민 직접정치를 위한 초석을 잘 만들어야 한다. 박근혜·최순실·이명박을 구속시킨 촛불의 힘은 문제인 정부의 탄생 뿐만 아니라 주민이 필요로 하면 이뤄어 질 수 있는 주민 직접정치시대를 만들어 냈다. 기존의 행정과 의정이 주민을 바라보고 대하는 자세 또한 달라져야 한다. 관성과 권위를 벗겨내야 한다.

끊임없이 관이 주는 무게감을 빼기 위해 자기 성찰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며 주민 입장에 서서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의 공개와 주민 접근성 높이는 노력들을 해야 할 것이다. 물론 주민들의 주도적인 참여가 절실한 때이기도 하다. 어쩌면 지방의원이란 4년간의 임시 계약직으로 주민을 위해 일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더욱 낮은 자세로 임하고 신임을 받을 준비가 돼 있어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