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난 이후 지역 정치권에선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성적표가 공개되면서 '책임론' 공방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홍준표 전 당대표가 지난 1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한국당 신년인사회에서 "기초단체장과 시·군·구의원 등은 지역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책임 공천을 하게 된다"며 책임공천제를 공언한 바 있어, 선거 이후 제기되고 있는 참패 책임론은 홍 전 대표의 이 발언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실제로 홍 전 대표를 비롯해 중앙 지도부는 지난 14일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모두 사퇴했다.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텃밭인 울산에서는 완전히 참패하면서 책임 공천한 각 당협위원장인 국회의원들의 '책임론'이 당 안팎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
이번 책임론에는 한국당 울산시당 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았던 정갑윤 의원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기초단체장 선거 남구·중구·북구·동구·울주군 등 5곳의 자리 모두 민주당 후보에게 내준 당협위원장들의 '사퇴론'도 일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울산시의원 자리도 22석 중 17석을 민주당에게 내줬고, 울산 기초의원 선거 역시 지역구 43석 중 24석을 민주당·민중당·무소속 후보에게 패했다.
4년 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울산시의원 선거구 모두 당선되고, 기초의원 선거 43석 중 28석 압승한 것에 비하면 몰락 수준에 가까워 2년 뒤 총선에서 더욱 거센 역풍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들은 "민주당으로 당선된 단체장들도 대부분 한국당 성향으로 울산이 근본적으로 변했다고 보긴 어렵지만 밑바닥에서 '이대로는 안 된다'는 바람이 강했다"며 "한국당 정치인들이 텃밭이라고 안주하다가는 2년 뒤 총선에서 거센 역풍에 직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럼에도 한국당 울산시당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30년 일당 독점의 혜택을 누렸는데도 패배에 대한 원인 진단도 없고, 책임지겠다는 인사도 없다. '내 탓은 아니다' '시간이 가면 해결되겠지'라는 분위기만 팽배하다.

선거 패배 이후 한국당 울산시당은 사실상 '폐업 상태'다.
선거 다음 날인 지난 14일 정갑윤(울산 중구) 울산선대위원장은 "울산 시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는 짤막한 입장문을 발표했을 뿐 어떤 수습책도 내놓지 않았다.
이채익(울산 남구갑)·박맹우(울산 남구을) 등 당의 중심인 재선 의원들도 침묵했다.
한국당 울산시당의 집단 침묵은 총선 패배의 원인을 잘못 진단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문재인 바람'과 '홍준표 반감'이라는 '외풍'이 선거 결과를 좌우했을 뿐 자신의 책임은 없다는 인식이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
책임을 인정했을 경우 향후 예정된 21대 총선 '물갈이 태풍'이 자신을 향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