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와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를 거치면서 재편된 울산의 국회의원 권력구도가 내달 1일 첫 발을 떼는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자의 시정 운영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 국회 의석 6석 중 자유한국당과 민중당이 4대 2로 나눠 가졌던 지방선거 전의 권력구조가 이번 선거 과정에서 한국당(3석)과 민주당(1석)·민중당(1석)·무소속(1석)으로 사분오열되면서 현안 해결을 위한 지역 의원들의 총의를 모을 수 있는 여건이 더욱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물론 지방선거와 사상 첫 동시 실시된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민주당 이상헌 후보가 당선됐고, 한국당을 탈당한 강길부 의원(울주군)이 송철호 당선자를 지지하면서 민주당은 울산에서 사실상 2명의 국회의원을 확보하는 개가를 거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야당 의원 4명으로부터 지원을 기대하기에는 이번 선거 과정에서 빚어진 대립과 충돌이 너무 격했고, 쌓인 앙금도 쉽사리 씻어내기엔 힘든 여건이라는 점이 출범을 앞둔 송철호호(號)에는 무거운 짐이 되고 있다.

지역을 위한 국회의원들의 가장 큰 역할은 국가 예산 확보와 지역개발 및 산업 관련 입법화, 현안 해결을 위한 중앙정부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일인데, 이들 사안들은 지역 국회의원들의 유기적 협업이 없이는 불가능한 게 현실이다. 무엇보다 임기 시작과 함께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국립공공병원 설립, 물 문제와 직결된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 마련 등 핵심 공약이자 지역 현안을 해결해야 하는 송 당선자로선 지역 국회의원들의 초당적 협조가 절실한 입장이다.

송 당선자는 선거 과정에서 '힘 있는 여당 시장'을 내세웠지만, 대구·경북과 제주를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지사가 모두 여당 속이라는 점에서 '힘 있는 시장'이 되기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질 것으로 관측된다. 따라서 송 당선자가 선거 과정에서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약속한 주요 공약을 지키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를 상대로 하는 다른 시·도지사들과의 경쟁에서 앞서야 하는 것은 물론 지역의 야당 국회의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우선 송철호 당선자의 주요 공약 중에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 등과 같이 한국당과 공감대가 형성된 사업은 적어도 지역 차원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국립공공병원과 산재모병원이 대립하고 있고, 사연댐 수위조절과 생태제방안 주장이 양립하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 문제 등과 같이 여야가 입장차가 큰 사안들은 한국당 국회의원의 협조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 고민이다.

게다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울산의 5개 기초단체장까지 민주당이 석권하면서 직전의 한국당 소속 단체장들이 추진했던 사업들을 폐기하거나 방향을 바꿀 경우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점도 시정 운영을 껄끄럽게 할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밖에도 국회 의정활동의 특성상 소속 정당 밖의 사안은 출신 지역 의원 간의 협업으로 성과를 내는 구조인데, 이번 지방선거 과정에서 당적을 이탈해 민주당행을 앞둔 강 의원에 대해 한국당 의원들이 극도의 거부감을 보이고 있는 것도 송 당선자와 야당 의원들의 스킨십을 어렵게 하는 걸림돌이 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최악의 경우, 송 당선자가 한국당 의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지역의 야당 의원 4명이 '마이웨이'를 걸으면서 발등에 불이 되고 있는 현안을 제 때 해결하지 못할 경우 지역 국회의원들은 물론 송 당선자에게도 적지 않은 정치적 부담을 안길 것이란 점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 울산을 재도약시켜야 하는 절대 과제를 안은 송 당선자가 임기 시작을 전후해 지역 통합을 위한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줄지 이목이 쏠린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