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완 중구청장 당선인은 구정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변화로 중구의 새로운 출발을 예고했다.
박태완 중구청장 당선인은 구정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변화로 중구의 새로운 출발을 예고했다.

울산의 '종갓집'인 중구 구정을 이끌게 된 박태완 중구청장 당선인은 '혁신도시의 신산업 구축'과 '역사·문화·자연을 조화시킨 문화관광 도시'라는 두가지 목표를 세우고 중구의 새로운 출발을 예고했다.

중구의 케케묵고 성과없는 사업들을 과감히 축소하고, 문제 해결 방식을 새로운 방향에서 접근하는 등 구정 전반에 걸쳐 대폭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박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세운 일자리 창출 방안이 중구의 해묵은 숙제인 '일자리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2019 올해의 관광도시'에 선정된 중구에 문화관광방면에서 새 시대가 열릴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박 당선인은 당선 후 16명의 각계 전문가로 이뤄진 인수자문위원회를 꾸리고 중구 각 실·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구정 운영 계획이 세워질 예정이다.

박 당선인의 선거 공약을 살펴보면 앞으로 중구는 '청년'을 중심으로 일자리 늘리기에 집중한다. 박 당선인 측은 그동안 중구가 집중해온 오던 '야시장', '푸드트럭' 등 창업 지원만을 통해선 청년 일자리 창출에 있어 더 이상의 비전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다.

우선 청년이 행복한 희망 울산중구의 비전아래 옛 중부소방서 부지를 활용해 중구 청년센터 설립이 예상된다. 청년 중심의 사회적 기업 지원을 통해 창업 활성화를 이룬다는 목표다. 다만, 옛 중부소방서 부지는 중구의 소유가 아니어서 울산시와의 충분한 협의를 이끌어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청년전용 인재뱅크를 운영해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인재풀을 관리한다는 방안도 내세웠다.

노인일자리와 퇴직자,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일자리 부분에서도 확대가 이뤄질 전망이다.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을 통한 일자리를 지원하고 경력을 살려 평생교육이나 방과후 교실 등을 통한 강사 일자리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경제 일자리과의 구청장 직속 경제 일자리창출실 승격 등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춘 조직 개편도 예상된다.

장현첨단산업단지와 테크노파크간 협약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계획도 검토되고 있다. 혁신도시의 신산업 구축에는 신세계 측의 백화점 설립을 이끌어내는 데 중점을 둔다. 현재 백화점과 스타필드 사이에서 사업 방향을 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신세계 측에 명확한 입장을 받아낼 계획이다. 구도심 상권에 타격이 예상되는 스타필드 입점이 확실시 되는 경우엔 주민들과 공청회 등을 통해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역사·관광·전통분야에서는 중구 도심 관광 활성화 방안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울산 중구의 풍부한 문화재를 소개하고, 관광객들을 유치해 중구의 재도약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전용 관광열차를 도입하는 등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도 검토하고 있다. 중구의 역사·문화시설과 장소를 연결하기 위해 태화루에서 태화강과 동천강변을 따라 병영까지 약 7㎞ 거리에 친환경 전동차를 이용한 관광열차를 도입한다는 것. 중구의 전통문화 유적지를 둘러보는 중구 투어버스 도입과 중구 관내 전통시장을 연결하는 순환투어 버스도 검토된다. 이를 통해 상권 활성화까지 이룬다는 목표다.

이 외에도 함월·무지공원부지 대공원화, 객사부지 전통 문화공간 활용, 학성공원 지하에 주차장 조성 등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구에서 열리고 있는 다양한 문화축제와 관련해서도 대대적 재정비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축제 상징성, 경쟁력,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기준을 갖고 평가해 축소나 확대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교육과 안전 분야에선 혁신교육 지원센터 설립과 방과후 활동 운영센터 설립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고등학교 무상급식 확대 지원을 위해 교육청과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 교육전문코디네이터를 비서관으로 채용해 공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도 개발한다.

의료·복지 분야에서는 국립병원 중구 유치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혁신지구 그린벨트 지역에 국립병원을 유치해 혁신도시의 활성화까지 이룬다는 것이다. 다만, 그린벨트 해제 대상에 병원이 없는 만큼 법률적으로 세심한 검토와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이 의원시절부터 '주민이 참여하는 지방자치 실현'을 일관되게 주장해온 만큼 주민자치 강화를 통해 동 단위 사업이 활성화될지도 주목된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