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쉽게 하는 이야기지만 '교육은 백년지대계'다. 아프리카 속담에서는 아이 하나를 제대로 기르기 위해 한 마을이 필요하다고도 한다. 1조 7,000억의 원 교육 예산을 집행하는 울산 교육의 수장을 선출하는 것이 미래 인재 양성과 우리 사회에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는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풀뿌리 민주주의와 교육 자치를 기조로 삼아 시작된 교육감 민선도 어느 새 30년 가까이 흘러 올해 7기 선출에 이르렀다. 지역 교육대통령을 우리 손으로 뽑는다는 자부심을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지방 특색에 맞는 교육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민선으로 진행된 것이다.

때문에 6·13 지방선거에서 선출된 노옥희 신임 교육감은 가장 효과적인 교육 정책이면서도 지역사회에서 뒷받침 할 수 있는 공약을 선별해 교육자로서의 약속을 충실히 이행해야 할 것이다. 울산 사상 첫 진보성향 교육수장인 노옥희 교육감이 2일 취임식을 갖고, 울산교육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 당선인 공약을 분석하건대 교육기회 평등과 복지 확대 쪽으로 큰틀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교원 평가제, 교장 공모제, 학업 성취도 평가, 수준별 이동수업, 고교 선택제, 울산외고·자사고 등 기존 초·중등 교육정책의 향배가 주목된다.

변화는 유권자들이 원한 것이다. 울산 유권자의 선택에 따라 당선된 신임 교육감에 따라 기존 교육정책의 수정은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 하지만 신임 교육감이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무상급식 확대를 비롯해 전교조 교사 징계 해제, 자율고 지정 반대, 교장 공모제와 학생인권 강화 등 각 이해관계들과 의견을 달리하는 사안에 대한 절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에 더해 교총은 교육감 선거 10대 핵심 공약과제로 △안심하고 보내는 유아교육 체제 △기초학력 책임지는 학교 △교원 자긍심·전문성 제고 △소외없는 초·중등 희망사다리 교육 △미세먼지·석면으로부터 안전한 학교 △일반학교 교육력 회복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지자체와 함께하는 더 나은 돌봄 △학생·학부모·지역 참여 교육 △학교지원 중심 교육행정 기능 개편을 제시했다.

이 과제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이 처한 문제에 대한 보편적 해결 방안이기도 하지만 울산에서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울산교육감으로서 역점을 두어야 할 교육 방향으로 제시된다고 해도 무방하다. 또 그동안 학생인권 신장을 통해 학교 에서 긍정 변화를 상당수 이끌어 낸 면이 없지 않으나 오히려 교권이 존중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함으로써 교권신장 문제에 귀를 기울여 학생인권과 교권의 추를 맞추어야 한다. 날로 심각해지는 학부모와 학생에 의한 폭언과 폭행, 수업방해 등으로 학교현장은 이미 교권 실종 상태다. 교권 보호를 통한 교원 자긍심 고취와 이를 통한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를 적극 보장해 달라.

교육이 계층 이동의 희망사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특목고·자사고 못지않게 일반학교가 교육의 힘을 회복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공정한 대입제도를 위해 교육의 집행관이며 감독관으로서 교육감의 역할을 빠짐없이 수행하기를 바란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합쳐 유기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안전한 학교를 구축할 수 있기를 신임 교육감에게 기대한다. 최근 발생한 초등학교 학생 인질사건 등 계속되고 있는 교내 외부인에 의한 사건·사고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 더 이상 학생과 선생님의 안전을 걱정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

울산교총도 울산교육을 이끌어가는 주체이자 동반자로서 교육현안 대응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정책 대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선도하는 교원단체로 거듭나기 위해 발로 뛰겠다. 특히, 교육자의 사기가 저하되는 등 교육현장의 혼란·불만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하고, 미래 교육의 안정을 위해 교육 주체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