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와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를 거치면서 재편된 울산의 정치지형이 앞으로의 울산 발전에 장애물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야당 일색의 국회의원과 이번에 울산 북구에서 교두보를 마련한 민주당의 구도 변화는 지역의 이익을 대변하는데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민선 7기 시대를 여는 송철호시대의 시정 운영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울산 국회 의석 6석 중 자유한국당과 민중당이 4대 2로 나눠 가졌던 지방선거 전의 권력구조가 이번 선거 과정에서 한국당(3석)과 민주당(1석)·민중당(1석)·무소속(1석)으로 사분오열되면서 현안 해결을 위한 지역 의원들의 총의를 모을 수 있는 여건이 더욱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물론 지방선거와 사상 첫 동시 실시된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민주당 이상헌 후보가 당선됐고, 한국당을 탈당한 강길부 의원(울주군)이 송철호 당선자를 지지하면서 민주당은 울산에서 사실상 2명의 국회의원을 확보하는 개가를 거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야당 의원 4명으로부터 지원을 기대하기에는 이번 선거 과정에서 빚어진 대립과 충돌이 너무 격했고, 쌓인 앙금도 쉽사리 씻어내기엔 힘든 여건이라는 점이 출범을 앞둔 송철호호(號)에는 무거운 짐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더욱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 것은 울산의 정치지형이 국회의원 구도는 물론 5개 기초단체장까지 민주당이 석권하면서 직전의 한국당 소속 단체장들이 추진했던 사업들을 폐기하거나 방향을 바꿀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점이다. 이 경우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점도 시정 운영을 껄끄럽게 할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밖에도 국회 의정활동의 특성상 소속 정당 밖의 사안은 출신 지역 의원 간의 협업으로 성과를 내는 구조인데, 이번 지방선거 과정에서 당적을 이탈해 민주당행을 앞둔 강 의원에 대해 한국당 의원들이 극도의 거부감을 보이고 있는 것도 송 당선자와 야당 의원들의 스킨십을 어렵게 하는 걸림돌이 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이 문제에 대해 많은 시민은 지역의 현안을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어려운 상황을 맞은 울산의 위상을 고려 할 때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은 물론, 기초단체장들은 정파의 이익이나 이념 문제를 떠나 지역의 발전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무엇보다 새로운 출발을 하는 민선 7기의 순항을 위해 지역 정치권은 힘을 모아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