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첫 진보교육감 시대를 연 노옥희 당선인의 교육개혁 속도와 방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첫 화두는 '외고·자사고 일반고 전환 정책'이다. 노 당선인은 후보시절 외고 자사고의 일반고전환 방침을 확고히 한 바 있다. 특히 현대청운고와 울산외고는 당장 내년 상반기·후내년 상반기 차례대로 재지정 평가를 앞두고 있어 앞으로의 향방에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자사고 및 외고에 대한 지정·취소 권한이 시교육청으로 이관될 가능성이 높은 것도 노 당선인의 의지에 힘을 보태는 요인이다. 하지만 외고·자사고 폐지 정책에 격렬하게 반발하는 여론이 만만치 않고 학교 선택권과 학교 운영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비판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울산시교육청은 울산 권역 내 자사고와 외고의 일반고 전환을 위한 요건과 절차를 살펴보고 있다. 6.13 울산시교육감 선거에서 당선된 노옥희 교육감 당선인이 지난 19일 당선 기자회견에서 밝힌 '외고와 자사고를 일반고 전환을 검토하겠다'는 의사에 따른 것이다.

노 당선인은 기자회견에서 "외고와 자사고가 현재 설립 목적에 따라 운영되는지, 이대로 두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며 "이들 학교를 일반고로 전환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문제는 해당학교와 일부 학부모들의 반발 등이 예상됨에 따라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정부의 입장도 다르지 않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해 12월 "외고, 국제고, 자사고의 지정과 취소에 대한 교육부의 동의 절차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외고, 국제고, 자사고 지정과 취소권한을 시·도 교육감에게 돌려주겠다는 뜻이다. 문제는 해당학교와 학부모들의 반발을 어떻게 설득하느냐는 부분과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묘책이 있는가에 있다.

현대청운고의 경우 재단 차원에서 일반고로의 전환 계획이 없으며 오히려 오연천 이사장은 올해 2월 최명재 민족사관고 이사장, 홍성대 상산고 이사장과 헌법소원을 제기한 상황이다. 울산에서 처음으로 진보교육감 시대를 연 노옥희 당선자의 교육철학이 울산교육에 제대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갈등과 충돌의 과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은 학생을 중심에 두고 울산의 미래를 생각하는 성찰의과정이 필요하다. 개혁의 방향에 공감하기에 시민들은 노당선자를 택했다. 이제는 속도의 문제다. 방향을 정했으니 속도는 노 당선자의 의지라고 본다. 신중을 기해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