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청년 고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에 착수했다는 소식이다. 이 사업은 올해 3월 정부의 청년 일자리 대책 발표에 따라 행정안전부가 추진한 지자체 대상 공모에 선정됐다. 울산시는 동구의 조선업 위기 지역 지정과 지역 청년의 어려운 취업·창업 현실을 적극적으로 알려 모두 14개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국비 36억6,000만원과 시구군비를 포함해 총 90억5,000만원을 확보했다. 청년 사회적 경제 기업(청춘 기업) 창업 지원사업은 청년 창업팀을 모집한 뒤 창업교육과 컨설팅을 한다. 취업과 창업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을 마련해 청년 일자리 공간을 지원하는 청년 마을 공방 조성사업도 추진된다. 또 지역 청년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일 경험을 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급여와 구직 활동비 지원, 직무교육 등을 연계 지원하는 '2030 유 드림'(U-Dream) 사업을 한다. 창업교육과 사업화 멘토링 지원 등으로 청년 창업자를 발굴·육성하는 청년 CEO 육성사업도 있다. 이밖에 중소기업과 청년 창업가의 제품을 알리기 위해 맞춤형 홍보 전문가를 양성하는 SNS 마케팅 전문가 양성사업은 지원을 한층 강화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청년 일자리 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 미스매치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구인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와 시가 함께 대응책을 마련한 것"이라며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국비를 계속 확보해 많은 청년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이 갈수록 인구가 줄어드는 도시로 전락하는 마당에 이 같은 일자리 정책은 의미가 있다. 울산경제를 떠받쳐온 제조업의 취업자수가 전년대비 23개월 째 마이너스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는 소식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충격적인 이야기다. 여기다 음식도소매업·숙박, 건설업 할 것 없이 실업률이 치솟고 있다. 경기침체로 인해 환란 위기 수준으로 되돌아간 지역 고용지표가 전혀 반등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최저임금의 여파까지 현실화면서 울산은 '일자리 참사'에 직면하게 됐다.

동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5월 고용동향'을 보면 울산의 5월 실업자수는 2만8,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2만1,000명)보다 7,000명(35.2%)나 급증했다. 지난 3월부터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한 울산의 전년대비 월별 실업자수는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앞서 지난 3월에는 2,700명이 일자리를 잃어 실업자수가 전년대비 4,000명이 증가했고, 4월에는 1만5,000명 늘어난 3만6,000명의 실업자가 발생하며 정점을 찍기도 했다. 이 기간 동안 환란위기 수준으로 돌아간 울산의 실업률은 3개월 간 여기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앞서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사태로 외환위기를 겪은 이후 이에 따른 후유증으로 1999년 울산에서는 6월 3만명, 7월 3만2,000명, 8월 2만8,000명 등의 실업자가 발생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매달 울산의 인구는 1,000명씩 줄어들고 있다. 위기다. 문제는 울산의 경우 출산율 감소도 걱정이지만 나이를 불문하고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사람들도 갈수록 늘고 있으니 걱정이다. 실제 경제활동이 왕성하지 않은 10대, 70세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인구 순유출이 발생했다. 통계청은 "인구 감소는 울산의 주력산업 부진으로 고용이 불안해지자 상대적으로 경기가 좋은 다른 지역으로 일자리를 구하러 이동하는 경향이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역 상공계에서는 역대 최악의 경기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문제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퇴직과 탈울산이 앞으로 인구 감소를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이다. 울산의 지난 해 말 기준 베이비부머 세대는 전체 인구의 16%인 17만여명으로, 이들의 자녀세대인 '에코세대'를 포함하면 전체 인구의 34.7%를 차지한다. 상당한 비중이다. 이들이 은퇴시기를 맞아 울산을 떠날 경우 인구가 현저히 감소할 것은 자명하다.

이들에 대한 대책은 곧바로 도시안정성과 직결된다. 도시의 고령화는 성장을 멈추고 쇠퇴한다는 의미다. 울산시도 베이비부머 은퇴자 정착을 위한 정주여건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에 있다. 갈수록 증가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에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찾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그 정도의 대책으로는 안 될 상황이 벌어졌다. 지금 새로운 정책을 조율중인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자 측과 인수위가 가장 중점을 줘야 할 문제가 바로 고용과 인구문제다.

이번에 시작하는 청년 일자리 문제와 함께 전방위적인 인구 증가 대책을 만들 필요가 있다. 도시는 사람이 자산이다. 사람이 모여들지 않고 떠나는 도시는 죽어가는 도시다. 누구나 찾아와 살고 싶은 도시, 노후를 가족들과 함께 보내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야 그 도시의 미래가 있다. 인구문제는 바로 일자리와 직결된다. 청년부터 베이비부머 세대까지 자신의 일을 찾아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도시를 만들 때 울산의 인구문제는 잡을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총체적 대책을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