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을 비롯해 진보 교육감이 절대 다수를 이루는 제7대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자사고·외고 지정 및 폐지 논란과 혁신학교 학력 논쟁에서 역공 카드를 꺼내들었다.
최근 사법부의 자사고·외고 폐지 정책 제동에 대해서는 고등학교 입학전형 전권을 시도교육감에게 위임해야 한다는 입장을, 혁신학교의 학력저하 비판에는 4차산업 시대에 '학력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다는 반론을 제기하고 나선 것.

전국 시도교육감 협의회가 최근 제7대 첫 총회를 열고 정부에 자사고·특목고 지정과 관련한 고등학교 입학전형 전권을 시도교육감에게 위임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날 교육감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러한 위임이 고교체제의 수직적 서열화를 완화하고, 학교의 자율권도 확대하는 것"이라며 자사고·특목고 입학전형의 교육감 위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시도교육감들은 최근 서울시교육청에서 제기한 자사고 재지정거부처분 취소 청구 소송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에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이들은 "이번 판결을 계기로 운영성과 평가에 의한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은 한계가 있음이 드러났다"며 "자사고와 외국어고의 일반고의 전환은 고등학교를 성적순으로 한 줄 세우기하는 고교체제의 수직적 서열화를 완화해 모든 고등학교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교육부는 이번 선거를 통해 확인된 국민의 뜻에 부응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자사고 외고의 일반고로의 전환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국 시도교육감들은 '혁신학교 학력논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16일 '새로운 학력 지표 구성 및 측정 방안 연구'라는 주제로 연구 용역을 공고했다.
교육감협의회는 이번 연구를 계기로 혁신교육 성과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해 학력논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혁신학교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6·13 지방선거가 진보진영 압승으로 끝나면서 혁신학교는 4년 안에 더 늘어날 전망이다. 울산에서는 서로나눔학교란 타이틀로 올해부터 7개를 운영 중인데 노옥희 울산교육감은 20개로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나 혁신학교는 '학력' 문제로 국정감사와 지방 선거 등에서 줄곧 공격 대상이었다. 이에 교육감들은 학력에 대한 정의를 '재정립'해야 한다며 반론했다.

노옥희 울산교육감은 "성적으로 줄 세우기를 없애겠다"며 "지금 우리가 '학력'이라고 부르는 것은 미래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길러주지 못하는 것으로 학생, 교사 등 교육주체들과 논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20개 혁신학교를 지정할 예정이며, 혁신교육지구를 만들어 지역과 연계한 교육협력사업도 정착시킬 것"이라고 했다. 경쟁과 성적 위주 수업에서 벗어나 창의성 향상과 교사와 학생·학부모 간 소통에 무게를 두고 수업방식을 혁신하겠다는 내용이다.
한편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선출된 제7대 전국 시도교육감 협의회 회장으로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이 추대됐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부회장,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감사로 선출됐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