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울산시가 이달초 울산시립미술관 건립사업을 돌연 중단했다. 시정 인수위격인 시민소통위는 그 이유로 여론 수렴이 부족했고 새 시정철학을 담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그러나 시는 2009년부터 미술관 건립을 추진했고, 부지 재검토 논의가 있었던 2015년 이후 어느 공공시설보다 많은 여론 수렴을 거쳤다. 울산에서 시민공청회가 열린 유일무이한 시설이며 수년간 국내외 전문가 초청세미나, 십여차례의 건립자문위원회, 언론기고 등이 이어졌다.

미술관 부지로 중구가 낙점되면서 논의가 중구에 국한된 부분은 있다. 시민단체인 문화도시울산포럼이나 중구 상인회, 지역 정치권은 원도심 상권활성화를 위해 비좁고 주변에 문화재가 있는 제약이 많은 현 부지를 고집했다. 때문에 일각에선 부지 재검토 등 더 큰 차원에서 여론 수렴이 됐으면 한다는 기대섞인 반응도 나온다.

하지만 인수위는 설계변경 정도에 그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설계변경 정도라면 시공사 선정 후에도 충분히 가능한 일인데 건립 중단까지 요청한 시민들은 누구인가. 만약 결격 사유가 없는 상황에서 원도심 건립을 주장한 시민단체가 미술관 설계, 내부 운영까지 간섭하기 위해 이런 결정을 건의했고, 그것이 받아들여졌다면 그것은 옳지 않다.

기자는 얼마전 인수위에 건립 중단을 요청한 한 문화예술분과 위원이 전 문화도시울산포럼 이사장이며, 시민 700여 명의 청원서로 미술관 건립 중단을 요청한 '새 미술관을 바라는 시민들'이란 단체 역시 이 단체가 주축이란 사실을 단체 관계자로부터 확인했다. 특정 단체 입김에 미술관 사업이 흔들린단 우려가 나올 수 밖에 없다.

물론 400억대 공사가 걸린 시공사 선정을 신중히 하겠단 새 시장의 입장은 이해한다. 그러나 수년간 진행된 행정절차를 무시하고 건립을 수년간 늦춘 이유가 특정단체 때문이 아니란 사실은 앞으로 행보로 입증해야 할 것이다. 벌써부터 지역에선 건립추진단 같은 조직이 생기고 그 장으로 선거캠프 관계자가 거론된단 얘기가 파다하다. 여기에 관여하고 있지 않은 더 많은 '시민'들은 단지 소리를 내지 않을 뿐, 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