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사진)은 지난 20일 법제사법위원회 감사원·군사법원 업무보고에 참석해 논란이 되고 있는 기무사 문건에 관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질의했다.
정 의원은 "기무사 문건의 시발은 여당 의원의 자료요구에 대한 답변 검토 차원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를 두고 쿠데타 모의 등을 운운하는 것은 지나친 해석"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2016년 11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위수령 폐지'에 관한 자료요구를 국방부에 세 차례했고, 기무사는 이와 관련해 논란이 된 문건을 작성했다.
정 의원은 이어 "애초에 의원 질의가 없었다면 문건은 작성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작성됐다는 일각의 주장은 논리에 전혀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문건이 작성돼 한민구 전 장관한테 보고된 시점은 작년 2월 24일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6년 12월 9일 탄핵 소추안 가결로 대통령 권한이 정지된 상태였다.

정 의원은 또 "문건에는 촛불세력뿐 아니라 태극기집회 세력에 의한 소요 사태도 염두에 두고 있다"면서 "일부 언론에서 촛불세력 진압 계획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을 오도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 의원은 송영무 장관이 문건을 청와대 보고 후, 2개월 이상 청와대가 문건 존재를 밝히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도 따져 물었는데 "지난 4월30일 송 장관은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들에게 문건을 보고 했지만 청와대는 2개월 이상 침묵했다"며 "이제 와서 청와대가 집적 나서 논란을 확대·증폭시키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