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몇년전부터 머무는 관광지 울산을 기치로 체류형 관광 프로그램에 열을 올렸지만 실상은 참담했다. 울산을 찾는 관광객은 주로 친구나 가족끼리 와서 당일 여행으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5일까지 간절곶, 대왕암공원, 태화강대공원,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울산대공원 등 5곳에서 관광객 3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이번 조사에서 울산 관광경험은 '처음'이 79.3%였고, '친구와 함께'(41.7%), '가족과 함께'(35.7%), '연인끼리'(11.0%) 순서였다. '혼자서', '친지와 함께', '직장동료와 함께'는 각 3.7%를 차지했다. 체류 기간은 '당일'이 76.3%로 가장 많았고, '1박 2일'은 19.3%, '2박 3일'은 3.7%였다. 숙박의 경우 장소는 여관·모텔(59.2%), 비즈니스호텔(21%), 친구·친지 집(7.0%), 5성급 호텔·콘도·펜션(각 5.6%)의 비율을 각각 차지했다.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는 야간개장 연장 4.59점, 야간체험프로그램 운영 4.53점, 야간 볼거리 다양화 4.48점 등으로 나타났다. 관광 시 관심 있는 분야는 야간 경관 개선 4.44점, 관광지 교통 접근성 4.39점, 종사원의 친절 4.31점, 유스호스텔 신설 4.31점, 리조트 신설 4.19점 등이었다. 이같은 결과는 지금까지 울산시가 벌여온 체류형 관광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바꿔야 할 계기가 된다.

시는 지난해 울산방문의해를 시작한 이후 울산의 관광 인프라에 변화를 주고 있다. 태화강 십리대숲, 대왕암공원, 영남알프스는 지난해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지 100곳'에 새롭게 선정됐다. 시가'울산방문의해'를 추진한 성과 중의 하나다. 문제는 이들 관광지를 거점으로 한 울산 관광루트를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울산의 관광자원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가는 선결과제는 두가지다. 하나는 관광공사 등 컨트롤타워와 종합관광센터 등 관광서비스 인프라다. 울산을 다시 찾고 싶은 도시로 만드는 일은 한번 온 관광객을 붙잡는 일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두번째 과제는 체류형 관광이 이뤄지지 않은 이유부터 찾아야 한다. 울산만이 가지고 있는 관광자원을 어떻게 홍보하느냐의 문제와 관광객들을 만족시킬 인프라를 갖추느냐의 문제는 관광산업의 지속성에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