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가 올해 개장한 우정공원 물놀이장 인근의 불법주정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CTV를 설치해 단속에 나서기로 해놓고, 물놀이장 운영기간이 다 끝나가서야 이행하는 늑장행정을 보인다는 지적이다.

중구는 지난 14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우정공원 앞 도로에서 고정식 불법주정차 카메라 설치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번 고정식 카메라 설치는 올해 우정공원에 물놀이장이 새로 개장함에 따라, 이동식 주정차단속이 이뤄지지 않는 주말동안 증가할 우려가 있는 불법주정차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됐다.

실제 울산지역 곳곳의 어린이공원은 매년 여름철 물놀이장이 개장할 시기엔 인근에서 불법주정차차량으로 인한 교통문제가 심각해진다.
어린이공원은 도보권 공원으로써 주차장 조성이 의무가 아니고, 인근에 주차장이 있더라도 대부분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이기 때문이다.

우정공원물놀이장 역시 올해 첫 개장 전부터 들려오면서 인근 주민들로부터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왔다. 공원 옆 30여 면의 주차장은 거주자우선주차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물놀이장 운영시간인 오후 7시까지 원활히 이용 되기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고, 이로 인해 공원 주변 도로가 이용객들의 주차공간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용객이 몰리는 주말엔 이동식 불법주정차단속도 하지 않아 인근 주민들이 불법주청차 차량으로 인해 불편을 겪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중구는 우정공원 인근에 주말에도 단속이 가능한 고정식 카메라를 설치하기로 했다. 물놀이장 운영기간인 7~8월동안 주말에도 단속을 실시해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물놀이장 성수기인 휴가철이 지나도록 이는 이행되지 않았고, 중구는 물놀이장 폐장이 보름 남짓 남고 나서야 설치 공사를 시작하는 전형적인 '늑장행정'을 보이고 있다. 설치가 늦어진 탓에 고정식 단속 카메라는 오는 9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하게 되는데, 물놀이장 폐장일은 8월 31일이어서 '물놀이장 운영기간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라는 당초 계획을 지키지 못하게 된 셈이다.

중구 관계자는 "행정예고 등 절차를 거치다 보니 단속 카메라 설치가 늦어진 것 같다"며 "카메라가 설치되면 앞으로 쭉 운영될 계획으로, 내년 물놀이장 개장 때는 효과를 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