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장기 불황으로 사상 최악의 위기에 처한 지역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황세영 시의회 의장은 일감절벽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17일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대표들과 면담한데 이어 오는 21일에는 가장 시급한 현대중공업의 공공입찰 참가제한을 풀기 위해 대정부 건의문을 들고 청와대와 국회를 직접 방문한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 이무덕 회장을 비롯한 협력사 대표들은 17일 울산시의회를 방문해 황세영 시의장과 현대중공업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 유예, 4대 보험 체납처분 유예금 분할납부 등 협의회 건의사항을 논의했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 이무덕 회장을 비롯한 협력사 대표들은 17일 울산시의회를 방문해 황세영 시의장과 현대중공업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 유예, 4대 보험 체납처분 유예금 분할납부 등 협의회 건의사항을 논의했다.

위기 상황에 직면했으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지역 정치권의 모습을 더 이상 보여주지 않겠다는 변화된 행보인데, 일련의 움직임이 소기의 성과로 나타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당면한 조선업 애로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황세영 의장과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회장 이무덕)와의 면담은 지난 17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이무덕 회장과 분과위원장 7명은 조선업 전반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현대중공업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 유예 △4대 보험(고용·산재·건강·국민연금) 체납처분 유예업체 특례보증 발급제도 개선 △4대 보험 체납처분 유예금 분할납부 등을 호소했다.

이에 황 의장은 "현대중공업이 공공발주를 통해 일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내년 12월까지 내려진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에 대한 유예와 울산이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라며 "나머지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집행부 및 관련기관 등과 협의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의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황 의장은 이날 조선 협력업체와의 면담에 이어 오는 21일 동료 의원들과 함께 청와대와 국회를 방문해 '현대중공업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촉구 건의문'을 전달하고 협력을 요청한다.
시의회는 이날 건의문을 통해 정부가 조선해양산업 발전 전략에 따라 진행할 예정인 공공선박 발주 입찰에 현대중공업도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이 공공발주를 통해 일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2019년 12월까지 내려진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에 대한 유예와 울산이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호소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조선해양산업 발전 전략에 따라 내년까지 총 5조5,000억원 규모의 선박 공공발주를 예고했다.

시의회는 조선업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동구를 포함한 울산의 위기 극복을 위해 현대중공업의 공공입찰 참가제한을 유예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안을 지난달 19일 본회의에서 채택했었다.

황 의장은 이번 청와대와 국회 방문에 대해 "현대중공업이 조선해양산업의 글로벌 경기침체와 수주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위기 극복을 위해 희망퇴직 등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면서 자구책을 이행하고 신규 물량 확보에도 최선을 다해 왔다"면서 "하지만 공공발주를 통해 일감을 확보하고 불황의 늪에 빠진 조선해양산업을 살리고자 마련한 정부 발전전략의 취지와 달리 현대중공업
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실정"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황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21일 청와대를 방문해 민원처리행정관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고 이어서 국회를 방문해 기획재정위원장과 지역 국회의원과 연쇄 면담을 갖고 해법을 모색한다.
이들은 또 오는 22일에는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를 방문해 현장의 상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시의회는 무엇보다 지역경제 위기 극복과 조선업 경기 회복을 위한 지역의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 시민 서명운동을 펼치는 방안 등도 검토하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